비주류 문화의 장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한국의 B-BOY들은 세계적인 B-BOY 배틀 대회에서 큰 활약을 펼치고 한국에서 B-BOY를 소재로 개발된 공연이 세계 각지에서 호평을 받으면서 세계의 젊은이들이 한국의 B-BOY와 한국에 큰 관심을 갖게 되었다. 이에 한국의 B-BOY들에게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차별화된 패션상품을 제공 한다면 우리 문화의 독창성과 가치를 알리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하지만 한국적 이미지를 활용한 B-BOY 패션상품의 개발은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B-BOY 문화의 발생배경과 역사를 확인하여 B-BOY에 대한 학문적체계화를 시도하여 B-BOY 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하고, B-BOY 패션에 대해 구체적으로 고찰하여 한국적 이미지를 형식적인 재현이나 모방이 아닌 패션상품으로 재창조하는 방안을 실제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에서 문헌적 연구 방법으로는 B-BOY 문화의 모태가 되는 힙합문화와 관련된 국내외 전문서적, 문헌자료와 선행연구와 관련된 학위 자료, 학회지를 참조하여 B-BOY의 용어를 정리하고 그 등장과 실체를 살펴 B-BOY 문화와 패션을 분석하고, 한국적 이미지를 응용한 패션디자인에 관한 선행연구들을 중심으로 한국적 이미지를 분석하였다. 심층면접법으로는 B-BOY 문화의 정확한 이해를 위해 1세대 B-BOY, 힙합 사진작가와 저널리스트(Journalist)의 인터뷰를 통하여 그 내용을 분석 및 해석하였다. 실증적 연구방법으로는 B-BOY 패션의 이미지 수집을 위하여 미국의B-BOY 1세대부터 현재 한국의 B-BOY들에게 사진을 제공 받았다.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와 다큐멘터리 영화에서 찾은 자료들을 분류, 분석하였다.
‘김민자’는 한국적 이미지는 한국이라는 정체성을 드러내는 것으로서 이는 역사적 발전 속에서 형성되어 온 규범적 힘을 발휘하는 미적 가치를 바탕으로 창조 혹은 재생산된 가시적 형상을 지칭하며, 이로부터 느껴지는 분위기, 연상, 심상, 감각 등의 총체적인 개념이라고 정의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한국의 정체성을 드러내는 한국적 이미지의 내적 의미를 살펴보고 외적 조형성의 특징을 서민의 문화였던 조각보와 민화에 나타난 색채, 형태적 요소, 조형적 특성에서 찾고 이것을 본 연구의 디자인 개발 범주로 잡았다.
B-BOY 문화와 패션과 한국적 이미지의 의미에 대해 고찰한 결과 특히 한국적 이미지 가운데서 조각보의 기하학적 형태와 색채, 민화의 표현 원리에서 현대적 디자인을 위한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었으며, 이를 응용하여 현대 B-BOY 패션의 특성에 어울리는 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B-BOY와 힙합 문화는 현대 미국사회에서 주류사회에 진입하지 못한 경제적 계층의 젊은이들이 스트리트 갱들 간의 폭력적 세력다툼과 고된 삶의 탈출구로서, 긍정적인 마음을 갖고 마음의 평화를 얻기 위해 시작됐다는 것을 확인하였고, 이를 올바로 이해할 수 있도록 통합적 접근을 제시하였다.
둘째, B-BOY의 패션은 팔꿈치 길이의 반팔소매와 다리 길이에 맞는 팬츠기장을 선택하여 팔과 다리의 자유로운 활동과 보호를 위한 기능성과 활동성이 우선적이며, 그래피티를 통한 자신의 의사 표현이 매우 중요한 요소임을 알 수 있었다.
셋째, 한국적 이미지의 고찰 결과, 조각보와 민화의 기본 색채가 되는 오방색의 색채 대비적 특성은 B-BOY 패션의 컬러를 더욱 화려하고 생명력 있게 하며, 시각적으로 강하게 표현할 수 있는 특징임을 알 수 있었다.
넷째, 연구를 통해 열 작품을 개발하였으며, 조각보의 기하학적 추상미와 구성미에서 보이는 리듬감과 공간감을 응용하여 B-BOY의 춤을 더욱 역동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스크린 프린팅, 패치워크와 아플리케, 조각보의 바느질기법을 사용하였다.
다섯째, B-BOY의 개성과 메시지의 전달이라는 특수성을 패션으로 표현하기 위해 문자도에 나타난 화려한 장식성과 섬세한 선을 응용하였으며, 이를 위해 한국적인 그래피티 문자를 새로이 개발,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B-BOY와 힙합문화의 발생 배경을 확인하였고 B-BOY문화와 우리의 전통문화는 하위문화로서 대중과 서민의 감성, 심리적 해소의 표출구로서 유희적 개념의 공통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 연구가 제안한 디자인은 B-BOY의 춤을 더욱 돋보이게 하고 B-BOY 패션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향상시켰다. 또한 디자인 작품들은 전 세계의 B-BOY들을 타겟으로 제작되어 그들에게 한국 문화를 효과적으로 알리고, 더 나아가B-BOY문화를 기반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일반 대중을 위한 상품으로 지속적 개발이 가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