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배경 10
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13
제2장 문헌고찰 15
제1절 브랜드 제휴 15
1. 브랜드제휴 개념 15
2. 브랜드제휴 유형 18
제2절 패션제품 브랜드제휴 27
1. 패션제품 브랜드제휴 현황 27
2. 브랜드제휴 속성 28
제3절 고객특성 32
1. 관여도 32
2. 의복쇼핑성향 36
제3장 연구방법 39
제1절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39
1. 연구문제 39
2. 연구모형 40
제2절 연구설계 41
1. 컨조인트 분석 41
2. 실험설계 42
3. 측정도구 구성 45
제3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9
1. 표집방법 49
2. 표본구성 49
3. 자료 분석방법 51
제4장 연구결과 53
제1절 브랜드제휴 속성 중요도 53
제2절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제휴 55
제3절 의복 관여와 상표 관여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 59
제4절 의복 관여와 상표 관여에 따른 브랜드제휴 전략 63
1. 의복 관여도 64
2. 상표 관여도 69
제5장 결론 및 제언 76
제1절 분석결과 논의 76
제2절 시사점 79
1. 이론적 시사점 79
2. 실무적 시사점 81
참고문헌 82
부록 87
[부록 1] 예비 설문지 87
[부록 2] 설문지 90
[부록 3] 브랜드제휴 조작광고 CARD 95
Abstract 97
〈표 1〉 제휴 관련용어 16
〈표 2〉 기존의 브랜드제휴 기준과 유형 19
〈표 3〉 브랜드제휴 목적에 따른 유형 분류 20
〈표 4〉 브랜드제휴 사례 22
〈표 5〉 프로모션제휴 사례 23
〈표 6〉 리테일제휴 사례 25
〈표 7〉 세일즈제휴 사례 26
〈표 8〉 패션 업체들이 실행하고 있는 제휴의 여러 속성 및 유형 28
〈표 9〉 선행연구의 브랜드제휴 속성 29
〈표 10〉 의복쇼핑성향의 요인에 따른 국내 선행연구 38
〈표 11〉 실험설계를 위한 사전조사 결과 43
〈표 12〉 브랜드제휴 속성 정의 43
〈표 13〉 ORTHOPLAN 직교계획 데이터 44
〈표 14〉 관여도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6
〈표 15〉 의복쇼핑성향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48
〈표 16〉 표본의 인구통계적 특성 51
〈표 17〉 효과적인 패션 브랜드제휴 콤비네이션 효용범위 산출표 53
〈표 18〉 브랜드제휴 속성별 효용치에 대한 중요도 56
〈표 19〉 결합측정 선호도 57
〈표 20〉 의복쇼핑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59
〈표 21〉 의복 관여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 비교 60
〈표 22〉 상표 관여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 비교 61
〈표 23〉 관여도의 요인분석 결과 63
〈표 24〉 세분집단의 의복 관여도 점수 분포 64
〈표 25〉 의복 관여도에 따른 제휴속성의 효용범위 산출표 65
〈표 26〉 의복 관여에 따른 집단 수준별 효용치에 의한 상대적 중요도 66
〈표 27〉 의복 관여 저관여 결합측정 선호도 67
〈표 28〉 의복 관여 고관여 결합측정 선호도 68
〈표 29〉 세분집단의 상표 관여도 점수 분포 70
〈표 30〉 상표 관여도에 따른 제휴속성의 효용범위 산출표 71
〈표 31〉 상표 관여에 따른 집단 수준별 효용치에 의한 상대적 중요도 72
〈표 32〉 상표 관여 저관여 결합측정 선호도 73
〈표 33〉 상표 관여 고관여 결합측정 선호도 74
〈그림 1〉 주요 변인에 따른 패션 브랜드제휴에 대한 연구 모형 40
〈그림 2〉 자극 브랜드 가상 시나리오 45
〈그림 3〉 효과적인 패션 브랜드제휴 콤비네이션 속성들의 상대적 중요도 54
〈그림 4〉 가장 효과적인 브랜드제휴 카드 58
〈그림 5〉 관여도에 따른 집단별 쇼핑성향 그래프 61
〈그림 6〉 의복 관여도 집단 간 상대적 중요도 69
〈그림 7〉 상표 관여도 집단 간 상대적 중요도 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