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4
1. 연구문제 14
2. 용어 정의 15
제2장 문헌고찰 17
제1절 DM광고 17
1. DM광고의 개념과 특성 17
2. 백화점 패션 DM광고 19
제2절 DM광고의 선호도 및 활용도 24
1. DM광고 매체와 이에 따른 선호도 및 활용도 24
2. 판매촉진 유형과 이에 따른 선호도 및 활용도 27
3. 광고 활용도 30
제3절 패션 쇼핑성향 32
1. 패션 쇼핑성향의 개념 및 분류 32
2. 패션 쇼핑성향에 따른 판매촉진 유형별 선호도 및 활용도 34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별 쇼핑성향 35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37
제1절 측정도구 37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 방법 40
1. 연구대상 및 조사 시기 40
2. 자료 분석 방법 40
제4장 연구결과 분석 및 논의 42
제1절 조사 대상자의 특성 42
제2절 조사 대상자의 패션 쇼핑성향 및 DM광고 선호도와 활용도 45
1. 패션 쇼핑성향,DM광고 혜택유형 및 DM광고 활용도별 요인분석 45
2. DM광고 혜택유형과 매체별 선호도 및 DM광고 활용도의 차이분석 51
제3절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선호도 및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54
1.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4
2.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7
3.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0
제4절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가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4
1.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가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4
2. DM광고 매체별 선호도가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8
제5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선호도 및 활용도의 차이 72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2
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78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5
제5장 결론 및 제언 91
제1절 요약 및 결론 91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7
참고문헌 98
부록 : 설문지 104
Abstract 113
〈표 2-1〉 광고매체별 장단점 18
〈표 2-2〉 국내 DM광고 시장 규모 18
〈표 2-3〉 국내 3대 백화점 DM광고비 (2000년 기준) 20
〈표 2-4〉 롯데백화점 광고비 구성 20
〈표 2-5〉 DM광고의 종류 24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3
〈표 4-2〉 백화점 이용 및 DM광고 경험 실태 44
〈표 4-3〉 패션쇼핑 성향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6
〈표 4-4〉 DM광고 혜택유형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7
〈표 4-5〉 DM광고 활용도의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 결과 49
〈표 4-6〉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 차이 51
〈표 4-7〉 DM광고 매체별 선호도 차이 52
〈표 4-8〉 DM광고 활용도 차이 53
〈표 4-9〉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4
〈표 4-10〉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1〉 패션 쇼핑성향이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1
〈표 4-12〉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가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5
〈표 4-13〉 DM광고 매체별 선호도가 DM광고 활용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 4-14〉 연령층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2
〈표 4-15〉 학력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3
〈표 4-16〉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4
〈표 4-17〉 직업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5
〈표 4-18〉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5
〈표 4-19〉 월평균 패션제품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혜택유형별 선호도의 차이 76
〈표 4-20〉 연령층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78
〈표 4-21〉 학력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79
〈표 4-22〉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80
〈표 4-23〉 직업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81
〈표 4-24〉 월평균소득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82
〈표 4-25〉 월평균 패션제품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매체별 선호도의 차이 83
〈표 4-26〉 연령층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5
〈표 4-27〉 학력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6
〈표 4-28〉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7
〈표 4-29〉 직업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8
〈표 4-30〉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88
〈표 4-31〉 월평균 패션제품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간 DM광고 활용도의 차이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