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의의 및 목적 12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3
1.연구문제 13
2.연구모형 14
3.용어정의 14
제2장 문헌고찰 16
제1절 명품 16
1.명품의 개념 16
2.명품의 특성 17
3.명품 관련 연구 17
제2절 소비가치 18
1.소비가치의 개념과 분류 18
2.소비가치와 인구통계적 특성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1
제3절 제품속성 25
1.제품속성의 개념 25
2.제품속성과 인구통계적 특성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27
제4절 정보원 활용 31
1.정보원의 개념 및 유형 31
2.정보원 활용과 인구통계적 특성 및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33
제5절 소비가치, 제품속성과 정보원 활용의 관련 연구 37
1.소비가치와 제품속성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37
2.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38
3.제품속성과 정보원 활용과의 관련성에 대한 연구 39
제3장 연구방법 및 절차 40
제1절 측정도구 40
1.명품구매행동에 관한 문항 40
2.소비가치에 관한 문항 40
3.명품제품속성 평가에 관한 문항 41
4.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 41
5.인구 통계적 특성 42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42
1.자료수집 42
2.분석방법 42
제4장 결과 및 논의 44
제1절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제2절 연구대상자의 명품구매행동 특성 45
제3절 소비가치,명품제품속성 평가, 정보원의 분류 48
1.소비가치의 요인분석 48
2.명품제품속성 평가 요인분석 50
3.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 52
제4절 소비가치가 명품제품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54
제5절 소비가치가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57
제6절 명품제품속성 평가가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60
제7절 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와 명품제품속성 평가, 정보원 활용의 차이 64
1.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64
2.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67
3.인구통계학적 변인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71
제8절 명품구매행동에 따른 소비가치와 명품제품속성 평가, 정보원 활용의 차이 75
1.명품구매행동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75
2.명품구매행동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78
3.명품구매행동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1
제5장 결론 및 제언 85
제1절 요약 및 결론 85
제2절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연구 제안 88
참고문헌 90
부록: 설문지 94
ABSTRACT 104
〈표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4
〈표2〉 남성용 명품 대리구매 시 구매브랜드 및 구매 상품 유형 46
〈표3〉 남성용 명품 대리구매행동 47
〈표4〉 소비가치의 요인분석 49
〈표5〉 명품제품속성 평가 요인분석 51
〈표6〉 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 53
〈표7〉 소비가치와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상관관계 54
〈표8〉 소비가치가 명품제품속성 평가에 미치는 영향 55
〈표9〉 소비가치와 정보원 활용과의 상관관계 57
〈표10〉 소비가치가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59
〈표11〉 명품제품속성 평가와 정보원 활용과의 상관관계 61
〈표12〉 명품제품속성 평가가 정보원 활용에 미치는 영향 63
〈표13-1〉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65
〈표13-2〉 직업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65
〈표13-3〉 학력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66
〈표13-4〉 한 달 총 수입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67
〈표14-1〉 연령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68
〈표14-2〉 직업에 따른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69
〈표14-3〉 학력에 따른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69
〈표14-4〉 한 달 총 수입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70
〈표15-1〉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71
〈표15-2〉 직업에 따른 정보원 활용의 차이 73
〈표15-3〉 학력에 따른 정보원활용의 차이 74
〈표15-4〉 한달 총 수입에 따른 정보원활용의 차이 75
〈표16-1〉 구매빈도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76
〈표16-2〉 구매장소에 따른 집단 간소비가치의 차이 77
〈표16-3〉 1회 평균 지출금액에 따른 집단 간 소비가치의 차이 78
〈표17-1〉 구매빈도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79
〈표17-2〉 구매장소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80
〈표17-3〉 1회 평균 지출금액에 따른 집단 간 명품제품속성 평가의 차이 81
〈표18-1〉 구매빈도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2
〈표18-2〉 구매장소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83
〈표18-3〉 1회 평균 지출금액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활용의 차이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