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제1장 서론 10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0
제2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3
제2장 문헌고찰 15
제1절 고객자산(Customer Equity) 15
1. 고객자산 정의 15
2. 고객자산 측정방법 21
제2절 브랜드 확장과 브랜드 속성 37
1. 브랜드 확장 37
2. 브랜드 속성 43
3. 동조성과 개성 47
제3장 연구설계 및 방법 51
제1절 연구모형 및 연구문제 51
제2절 측정도구 53
1. 예비조사 53
2. 측정변수와 척도 55
제3절 모집단 및 표본수집 62
1. 모집단 정의 62
2. 표본수집 62
3. 표본특성 64
제4절 분석방법 66
제4장 연구결과 67
제1절 측정변수 및 요인 검증 67
1. 주요 가방 브랜드 67
2. 고객자산 구성요소 68
3. 브랜드 속성 70
4. 동조성과 개성 72
제2절 연구문제 결과의 분석 74
1. 브랜드 속성과 고객자산 74
2. 고객자산과 확장제품 구매의도 82
3. 브랜드 속성과 확장제품 구매의도 86
제5장 결론 및 제언 90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90
제2절 연구의 시사점 93
제3절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5
참고문헌 96
[부록] 설문지 105
Abstract 111
〈표 1〉 마케팅 활동에 대한 브랜드자산과 고객자산 접근 방식의 차이점 16
〈표 2〉 고객가치와 고객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17
〈표 3〉 고객자산에 관한 정의 20
〈표 4〉 고객자산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25
〈표 5〉 브랜드자산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0
〈표 6〉 관계자산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32
〈표 7〉 고객자산 척도 문항 비교 35
〈표 8〉 브랜드 확장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자산 구성요소 38
〈표 9〉 브랜드 속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45
〈표 10〉 동조성과 개성에 관한 국내 선행연구 50
〈표 11〉 고객자산 척도의 예비조사 분석결과 54
〈표 12〉 설문지 구성 55
〈표 13〉 고객자산 구성요소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57
〈표 14〉 브랜드 속성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59
〈표 15〉 동조성과 개성 측정문항의 구성과 출처 60
〈표 16〉 오프라인과 온라인에 따른 표본추출량 63
〈표 17〉 표본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5
〈표 18〉 주요 가방 브랜드 순위 68
〈표 19〉 고객자산 구성요소의 요인분석 결과 69
〈표 20〉 브랜드 속성의 요인분석 결과 71
〈표 21〉 동조성과 개성의 요인분석 결과 72
〈표 22〉 주요 브랜드별 고객자산 구성요소 분포 77
〈표 23〉 고객생애가치와 고객자산 구성요소의 관계 분석 결과 78
〈표 24〉 고객생애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속성 분석 결과 79
〈표 25〉 고객자산 구성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속성 분석 결과 81
〈표 26〉 주요 브랜드별 확장제품 구매의도 분포 82
〈표 27〉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고객자산 구성요소 분석 결과 83
〈표 28〉 동조성이 고객자산과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4
〈표 29〉 개성이 고객자산과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5
〈표 30〉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속성 분석 결과 87
〈표 31〉 동조성이 브랜드 속성과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7
〈표 32〉 개성이 브랜드 속성과 확장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결과 88
〈그림 1〉 ‘고객에 대한 가치’로부터 ‘고객의 가치’에 이르는 사슬 18
〈그림 2〉 마케팅투자 수익률 모델의 가치기술 19
〈그림 3〉 고객자산 구성요소 24
〈그림 4〉 개념적 연구모형 51
〈그림 5〉 고객생애가치에 의한 브랜드별 고객자산 분포 75
〈그림 6〉 주요 브랜드별 고객자산 구성요소 분포 그래프 77
〈식 1〉 Rust, Zeithaml and Lemon(2000)의 고객생애가치 측정법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