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1
제2절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2
I. 연구문제 12
II. 연구 문제의 모형 14
III. 용어정의 15
제2장 문헌고찰 18
제1절 그린 마케팅 (GreenMarketing) 18
I. 그린 마케팅의 개념과 동향 18
II. 그린 마케팅의 현황 21
제2절 그린 소비자(GreenConsumer) 27
I. 그린 소비자의 개념과 변화 27
II. 그린 소비자 유형 28
제3절 가치관 32
I. 가치관 및 의복가치관의 개념과 분류 32
II. 가치관과 그린마케팅 35
제4절 정보원 활용 39
I. 정보원 개념과 분류 39
II. 정보원과 그린마케팅 40
제5절 쇼핑성향 43
I. 쇼핑성향 개념 및 분류 43
II. 쇼핑성향 관련 선행연구 44
제3장 연구 방법 및 절차 47
제1절 측정도구 47
1. 가치관에 관한 문항 47
2. 정보원 활용에 관한 문항 47
3.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48
4. 그린마케팅 인지도에 관한 문항 48
5.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관한 문항 48
제2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0
1. 자료수집 50
2. 분석방법 50
제4장 연구 결과 및 논의 51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제2절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52
I. 가치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2
II. 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4
III. 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5
IV. 그린마케팅 인지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6
제3절 가치관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와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58
I. 가치관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8
II. 가치관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59
제4절 정보원 활용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와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3
I. 정보원 활용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3
II. 정보원 활용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5
제5절 쇼핑성향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와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8
I. 쇼핑성향이 그린마케팅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8
II. 쇼핑성향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9
제6절 그린마케팅 인지도가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2
제7절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가치관, 정보원 활용, 쇼핑성향, 그린마케팅 인지도와 그린상품 구매경험의 차이 75
I.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가치관의 차이 75
II.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77
III.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의 차이 79
IV.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그린마케팅 인지도의 차이 82
V.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그린상품 구매경험의 차이 83
제5장 결론 및 제언 88
제1절 요약 및 결론 88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제언 95
참고문헌 96
ABSTRACT 101
부록 102
〈표1-1〉 그린마케팅 개념 19
〈표1-2〉 기존 마케팅과 그린마케팅의 비교 20
〈표1-3〉 웰빙 소비자 정의를 위한 주요변수 29
〈표1-4〉 로하스 소비자 정의를 위한 주요 변수 30
〈표1-5〉 웰빙과 로하스의 차이 31
〈표2-1〉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51
〈표2-2〉 가치관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3
〈표2-3〉 정보원 활용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4
〈표2-4〉 쇼핑성향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5
〈표2-5〉 그린마케팅 인지도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57
〈표3-1〉 가치관이 그린이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8
〈표3-2〉 가치관이 그린상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59
〈표3-3〉 가치관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1
〈표4-1〉 정보원 활용이 그린이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3
〈표4-2〉 정보원 활용이 그린상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4
〈표4-3〉 정보원활용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66
〈표5-1〉 쇼핑성향이 그린이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8
〈표5-2〉 쇼핑성향이 그린상품 인지도에 미치는 영향 69
〈표5-3/2〉 쇼핑성향이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0
〈표6-1〉 그린마케팅 인지도가 그린상품 구매경험에 미치는 영향 72
〈표7-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가치관의 차이 76
〈표7-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정보원 활용의 차이 78
〈표7-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쇼핑성향의 차이 80
〈표7-4〉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그린마케팅 인지도의 차이 82
〈표7-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그린상품 구매경험 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