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9
I. 서론 12
1. 연구의 목적과 의의 12
2. 연구 문제 14
II. 문헌적 고찰 16
1. 의복 쇼핑성향 16
가. 의복 쇼핑성향의 정의 16
나. 의복 쇼핑성향의 유형 16
다. 오프라인 의복 쇼핑성향과 온라인 의복 쇼핑성향의 비교 18
라. 온라인 의복 쇼핑성향의 집단 간 분류 19
2. 온라인 구매동기 20
가. 온라인 구매동기의 선행연구 20
나. 온라인 구매동기와 온라인 쇼핑성향과의 관계 21
3.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과 구매후기 22
가.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2
나.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특징 23
다. 온라인 구전커뮤니케이션 정보의 특성과 분류 24
라.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구매후기 26
마.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의 구매후기와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 및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관계 27
4. 온라인 구매행동 28
가. 온라인 구매행동의 분류 28
나. 온라인 구매행동의 선행연구 29
다. 온라인 구매행동과 온라인 의복쇼핑성향과의 관계 30
라. 온라인 구매행동과 인구통계학적 특성과의 관계 31
5. 용어 정의 33
III. 연구 방법 및 절차 36
1. 측정도구 36
가. 온라인 쇼핑성향에 관한 문항 36
나. 온라인 구매동기에 관한 문항 37
다. 구매후기 정보 활용에 관한 문항 37
라. 온라인 구매행동에 관한 문항 37
2.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8
가. 연구대상 및 자료 수집 38
나. 분석방법 38
IV. 결과 및 논의 40
1. 연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2. 의복 쇼핑성향과 온라인 구매동기,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요인분석 42
가. 의복 쇼핑성향의 요인분석 42
나. 온라인 구매동기의 요인분석 44
다.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요인분석 46
3. 의복 쇼핑성향이 온라인 구매동기, 구매후기 정보 활용,온라인 구매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49
가. 의복 쇼핑성향이 온라인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49
나. 의복 쇼핑성향이 구매후기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2
다. 의복 쇼핑성향이 온라인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6
4. 온라인 구매동기, 구매후기 정보 활용이 온라인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58
가. 온라인 구매동기가 온라인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8
나. 구매후기 정보 활용이 온라인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59
5. 온라인 구매동기가 구매후기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 61
가. 온라인 구매동기가 구매후기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1
6.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자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 구매후기 정보 활용, 구매행동 간의 차이 65
가.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자 집단의 유형화 65
나.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자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66
다.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자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67
라. 의복 쇼핑성향에 따른 구매자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68
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 구매후기 정보 활용, 온라인 구매행동 간의 차이 69
가.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69
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77
다.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6
V. 연구의 요약, 결론 및 제언 92
1. 연구의 요약 92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7
참고문헌 99
Abstract 107
부록 109
〈표 1-1〉 의복쇼핑성향의 유형 17
〈표 1-2〉 오프라인 의복 쇼핑성향과 온라인 의복 쇼핑성향의 비교 18
〈표 1-3〉 온라인 의복 쇼핑성향의 집단 간 분류 19
〈표 2-1〉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 정보에 관한 분류 25
〈표 3-1〉 온라인 구매행동에 대한 변인 29
〈표 4-1〉 연구 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 4-2〉 의복 쇼핑성향의 요인분석 결과 43
〈표 4-3〉 온라인 구매동기에 관한 요인분석 결과 45
〈표 4-4〉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요인분석 결과 47
〈표 5-1〉 의복 쇼핑성향이 편의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49
〈표 5-2〉 의복 쇼핑성향이 경제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50
〈표 5-3〉 의복 쇼핑성향이 모방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51
〈표 5-4〉 의복 쇼핑성향이 정보성 구매동기에 미치는 영향 52
〈표 5-5〉 의복 쇼핑성향이 공감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3
〈표 5-6〉 의복 쇼핑성향이 최신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3
〈표 5-7〉 의복 쇼핑성향이 방향성(긍정)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4
〈표 5-8〉 의복 쇼핑성향이 양방향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5
〈표 5-9〉 의복 쇼핑성향이 전문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55
〈표 5-10〉 의복 쇼핑성향이 구매횟수에 미치는 영향 56
〈표 5-11〉 의복 쇼핑성향이 구매금액에 미치는 영향 57
〈표 6-1〉 온라인 구매동기가 구매횟수에 미치는 영향 58
〈표 6-2〉 온라인 구매동기가 구매금액에 미치는 영향 59
〈표 6-3〉 구매후기 정보 활용이 구매횟수에 미치는 영향 60
〈표 6-4〉 구매후기 정보 활용이 구매금액에 미치는 영향 60
〈표 7-1〉 온라인 구매동기가 공감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1
〈표 7-2〉 온라인 구매동기가 최신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2
〈표 7-3〉 온라인 구매동기가 방향성(긍정)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3
〈표 7-4〉 온라인 구매동기가 양방향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3
〈표 7-5〉 온라인 구매동기가 전문성 정보 활용에 미치는 영향 64
〈표 8-1〉 쇼핑성향 구매자 집단의 유형화 65
〈표 8-2〉 의복 쇼핑성향 구매자 집단 간 구매동기의 차이 66
〈표 8-3〉 의복 쇼핑성향 구매자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67
〈표 8-4〉 의복 쇼핑성향 구매자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68
〈표 9-1〉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69
〈표 9-2〉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0
〈표 9-3〉 결혼 여부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1
〈표 9-4〉 학력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2
〈표 9-5〉 직업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3
〈표 9-6〉 수입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5
〈표 9-7〉 의복구입 비용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동기의 차이 76
〈표 9-8〉 성별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77
〈표 9-9〉 연령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78
〈표 9-10〉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80
〈표 9-11〉 학력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80
〈표 9-12〉 직업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82
〈표 9-13〉 수입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의 차이 83
〈표 9-14〉 의복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구매후기 정보 활용 차이 85
〈표 9-15〉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6
〈표 9-16〉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7
〈표 9-17〉 결혼여부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8
〈표 9-18〉 학력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8
〈표 9-19〉 직업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89
〈표 9-20〉 수입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90
〈표 9-21〉 의복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온라인 구매행동의 차이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