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5
2. 연구의 목적 7
3. 용어의 정의 7
II. 이론적 배경 8
1. 뉴스포츠 8
2. 체육 교육과정과 뉴스포츠 12
III. 연구 방법 21
1. 연구 설계 21
2. 연구 대상 23
3. 수업 계획 25
4. 자료 수집 32
5. 자료 분석 37
IV. 연구 결과 및 논의 38
1. 츄크볼 수업 실행 : 첫 경험 38
2. 티볼 수업 실행 : 어울림 53
3. 소프트발리볼 수업 실행 : 변화와 적응, 이해와 협력 65
4. 뉴스포츠 수업 실행 논의 76
V. 결론 및 제언 84
1. 결론 84
2. 제언 87
참고문헌 89
Abstract 90
표 1. 뉴스포츠의 특징 8
표 2. 뉴스포츠의 종류 9
표 3. 개정 중등학교 내용체계 18
표 4. 뉴스포츠 수업계획 27
표 5. 츄크볼 수업계획 28
표 6. 티볼 수업계획 29
표 7. 소프트발리볼 수업계획 30
표 8. 학생 수업일기 가이드 33
표 9. 질문지 가이드 35
표 10. 희망중학교 학생들의 체육수업 경험 38
표 11. 츄크볼 팀 구성 41
표 12. 변경된 츄크볼 경기방법 및 규칙 46
표 13. 티볼 팀 구성 55
표 14. 변경된 티볼 규칙 58
표 15. 추가된 티볼 규칙 59
표 16. 변경된 경기방식 63
표 17. 소프트발리볼 팀 구성 71
표 18. 변경된 소프트발리볼 규칙 72
그림 1. 뉴스포츠의 교육적 의미 11
그림 2. 연구절차 23
그림 3. 모두가 함께 참여하는 수업 25
그림 4. 뉴스포츠와 일반스포츠의 이해 26
그림 5. 체육수업의 다양한 활동 26
그림 6. 체육 수업의 흐름 32
그림 7. 체육수업방식 32
그림 8. 연구자의 온라인 카페활동 36
그림 9. 츄크볼 기자재와 경기장 39
그림 10. 츄크볼 연습 스테이션 43
그림 11. 츄크볼 경기 모습 1 49
그림 12. 활동기록지와 기록원 50
그림 13. 츄크볼 경기 모습 2 51
그림 14. 티볼 경기 모습 1 54
그림 15. 티볼 기록지 54
그림 16. 티볼 기자재와 경기장 60
그림 17. 티볼 연습 스테이션 62
그림 18. 티볼 경기 모습2 64
그림 19. 미니코트에서의 게임 69
그림 20. 소프트발리볼 경기 모습 1 72
그림 21. 소프트발리볼 경기 모습 2 73
그림 22. 소프트발리볼 활동 기록지와 기록원 73
그림 23. 뉴스포츠 수업 실행과정 76
그림 24. 뉴스포츠 특징 77
그림 25. 학생 전략 분석 79
그림 26. 학생수업일기 80
그림 27. 츄크볼 학생작품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