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초록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의 문제 10
3. 용어의 정의 10
4. 연구의 제한점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유아체육의 증요성 및 필요성 13
1) 유아체육의 개념 13
2) 유아체육의 중요성 14
3) 유아체육의 필요성 16
2. 유아기의 발달 특성 20
1) 유아의 신체 발달 20
2) 유아의 인지 발달 21
3) 유아의 정서적 특성 23
4) 유아의 사회성 특성 24
3. 유아체육과 유아발달과의 관계 25
1)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인지능력 발달과의 관계 25
2)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정서 발달과의 관계 26
3) 유아체육 프로그램과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28
III. 연구방법 30
1. 연구대상 30
2. 연구계획 및 일정 31
3. 측정도구 31
4. 자료처리 33
IV. 결과 및 논의 34
1. 결과 34
2. 논의 51
V. 결론 및 제언 57
1. 결과 57
2. 제언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4
설문지 66
〈표 1〉 인구통계학적 특성 30
〈표 2〉 신뢰도 분석 32
〈표 3〉 성별에 따른 유아체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34
〈표 4〉 연령에 따른 유아체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35
〈표 5〉 학력에 따른 유아체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36
〈표 6〉 직업에 따른 유아체육이 유아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38
〈표 7〉 월 소득에 따른 유아체육이 유아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39
〈표 8〉 유아체육이 유아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41
〈표 9〉 유아체육이 유아의 인지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지도 43
〈표 10〉 유아체육이 유아의 정서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46
〈표 11〉 유아체육이 유아의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인지도 47
〈표 12〉 유아 체육에 관한 일반적 인지도 49
〈표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인지, 정서, 사회성 발달과의 인지도 관계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