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조기교육이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취학 전 만 3-6세 유아의 조기교육 실태를 알아보고 유아의 조기교육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성취압력 및 보육만족도가 조기교육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에 따라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의 조기교육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조기교육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성취압력 및 보육만족도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의 대상은 안동지역에 거주하는 만 3-6세 어머니 37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양육스트레스 척도는 김기현, 강희경(1997)의 양육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성취압력은 홍은자(2000)의 성취압력 연구에서 사용한 것이다. 보육만족도는 박장하(2007)의 검사지를 수정한 것이다. 연구문제에 대한 자료 분석은 설문지의 결과를 조기교육에 따라 SPSS 통계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빈도분석, 교차분석, T-test, ANOVA, 사후검증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조기교육의 실태를 살펴본 결과 연구대상 유아의 81.2%가 조기교육을 받고 있었으며, 유아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조기교육을 받고 있는 비율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조기교육 시작연령은 유아의 연령, 성별, 출생순위와 유의한 차이가 있어 유아의 연령이 높아질수록 조기교육을 시작하는 연령이 높아졌으며, 남아는 여아보다 만 1세, 2세, 5세 이상 일 때 조기교육을 일찍 시작했다. 유아의 출생순위에 따라 분석해보면 첫째의 경우 조기교육을 빨리 시작했다.
조기교육 가지 수와 조기교육 시간, 조기교육 비용의 경우 유아의 연령이 높아짐에 따라 많은 종류의 조기교육을 받고 있으며, 조기교육 시간과 비용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 조기교육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성취압력 및 보육만족도 차이를 살펴본 결과 유아에게 조기교육을 제공하는 어머니의 경우 조기교육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보다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을 더 많이 느꼈다. 보육만족도의 경우 교사만족도와 학습만족도 모두 유아에게 조기교육을 제공할 때 낮게 나타났다.
조기교육 시작연령에 따라 시작연령이 높아질수록 어머니의 자녀양육으로 인한 일상적 스트레스는 낮아졌으며 부모역할에 대한 부담감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만 3세, 만 4세의 경우는 높았지만 만 1세, 만 2세, 만 5세 이상은 낮아졌다. 보육만족도 중 학습만족도는 유아의 조기교육 시작연령이 만 4세의 경우 학습만족도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조기교육 시작연령이 만 2세, 만 5세 이상일 경우 학습만족도가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유아가 받고 있는 조기교육 가지 수는 어머니의 성취압력이 높고, 학습만족도가 낮을 경우 많아졌다. 그리고 일주일 평균 조기교육 시간이 증가할수록 어머니의 성취압력 수준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