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2. 연구문제 9
3. 연구의 제한점 9
II. 이론적 배경 10
1. 논술 교육 10
가. 논술의 개념 10
나. 논술 교육의 의의 14
다. 논술고사의 방향 15
2. 대학입시 논술 유형 분류 17
가. 대입 논술문제 유형 분류 17
나. 수리논술 분류 20
3. 수학교육에서의 의사소통 22
가. 수학적 의사소통 23
나. 수학적 의사소통의 구성요소 23
4. 선행연구 고찰 25
III. 연구내용 및 방법 27
1. 수리논술 교육에 대한 인식 조사 27
가. 연구대상 및 조사방법 27
나. 설문지의 작성 28
다. 설문지 문항 구성 29
라. 설문지 결과 분석방법 29
2. 수리논술 교육을 위한 지도방안 30
가. 수리논술의 유형 30
나. 수리논술 지도방안 30
IV. 연구결과 및 고찰 31
1. 수리논술 교육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분석 31
가. 논술 교육의 현황 31
나. 수리논술의 성격 및 방법 38
다. 수리논술 교육의 문제점 47
라. 수리논술 교육의 개선방향 48
2. 수리논술 교육을 위한 지도방안 연구 52
가. 유형별 지도방안 52
나. 유형별 지도의 예 60
다. 학년별 지도방안 75
V. 결론 및 제언 77
1. 결론 77
2. 제언 79
참고문헌 82
Abstract 84
부록 86
〈부록 1〉 수리논술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태 조사 86
〈부록 2〉(제목없음) 92
표 1. 조사대상의 배경변인의 특성 28
표 2. 설문지 문항 구성 29
표 3. 수리논술 교육 실시 여부 31
표 4. 교육의 대상 32
표 5. 교육 실시 기간 33
표 6. 담당 교사 34
표 7. 수리논술 교육의 지도 교사 35
표 8. 교과별 논술 연수 현황 36
표 9. 수리논술 교육의 목적에 대한 교과별 인식 39
표 10. 수리논술 교육의 내용에 대한 교과별 인식 40
표 11. 수리논술 교육의 필요성 42
표 12. 인문과정에서 수리논술 교육이 필요하지 않다고 응답한 이유 42
표 13. 수리논술의 지도방법에 대한 교과별 인식 43
표 14. 수리논술 교육에 대한 교과별 인식 45
표 15. 학교별 수리논술 교육 실시 여부 46
표 16. 수리논술 지도의 장애요인에 대한 교과별 인식 47
표 17. 논술 가이드라인 폐지 찬반 49
표 18. 수학교사들이 느끼는 수리논술 지도 시 개선방향 50
표 19. 수리논술 쓰기 단계별 지도내용 53
표 20. 수학적 분석형 단계별 지도내용 55
표 21. 수치자료 해석형 단계별 지도내용 56
표 22. 수리 단독형 단계별 지도내용 57
표 23. 수리과학 통합형 단계별 지도내용 59
표 24. 지도의 예 1 61
표 25. 지도의 예 2 68
표 26. 학년별 지도방안 76
그림 1. 논술 연수 현황 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