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5
2. 이론적 배경 7
2.1. 어휘의 정의 7
2.2. 어휘의 특성 8
2.3. 어휘 지식 11
2.4. 어휘 습득 과정 13
2.5. 어휘지도 15
2.6. 어휘 지도 유형 17
3. 어휘 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23
3.1. 비명시적 어휘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모형 24
3.2. 명시적 어휘 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모형 30
3.3. 수업지도 후 형성평가 38
4. 실제 수업에의 적용 41
4.1. 연구 대상 및 절차 41
4.2. 실험 수업 내용 41
4.3. 명시적·비명시적 어휘 지도 방법의 적용 결과 및 해석 42
5. 결론 45
참고문헌 47
Abstract 51
〈표 1〉 단어와 어휘의 정의(Collins Cobuild Dictionary, 2001) 7
〈표 2〉 어휘지식의 의미 11
〈표 3〉 어휘 지식의 구성 요소(Nation, 2001) 12
〈표 4〉 어휘 습득의 일반적 과정 14
〈표 5〉 비명시적 어휘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18
〈표 6〉 비명시적 어휘 교수의 문제점(Sokmen, 1997)(이미지참조) 19
〈표 7〉 명시적 어휘 학습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20
〈표 8〉 어휘 지도 유형 비교 22
〈표 9〉 비명시적과 명시적 어휘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23
〈표 10〉 비명시적 어휘 지도에 의한 단원 지도계획 24
〈표 11〉 비명시적 어휘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모형 25
〈표 12〉 명시적 어휘 지도에 의한 단원 지도계획 31
〈표 13〉 명시적 어휘지도에 의한 읽기 수업 모형 32
〈표 14〉 1~3차 실험의 어휘 이해 평가 결과 42
〈표 15〉 어휘 능력 평가 시험지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