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
2. 선행 연구 검토 7
3. 연구 범위 및 방법 10
II. 시 교육과 협동학습 12
1. 시 교육의 목표와 방향 12
2. 시 교육의 문제점 16
3. 시 교육과 협동학습 25
III. 협동학습을 활용한 현대시 교수-학습 모형 설계 34
1. 협동학습을 활용한 시 교수-학습 모형 고안 34
2. 협동학습을 활용한 시 교수-학습 모형 적용 44
IV. 결론 87
참고문헌 90
Abstract 93
〈표 1. 구인환 외 시 수업 모형 절차〉 18
〈표 2. 경규진 반응 중심 수업 모형〉 20
〈표 3. 권혁준 통합 적용에 의한 교수-학습 모형〉 21
〈표 4. 협동학습 활용한 현대시 교수-학습 모형〉 34
〈표 5. 모둠 인원 배치도〉 57
〈표 6. 〈봉선화〉 1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57
〈표 7. 〈봉선화〉 2차시 교수-학습 지도안〉 62
〈표 8. 〈봄은〉 교수-학습 지도안〉 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