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7
1. 연구의 배경 7
2. 연구의 목적 8
3. 연구의 구성 10
II. 문헌연구 11
1. 인터넷 쇼핑몰의 품질 11
1.1. 정보 품질 13
1.2. 시스템 품질 15
1.3. 서비스 품질 17
2.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의도 20
2.1. 기술수용모형 이론 20
2.2. 인터넷 쇼핑몰에서 신뢰 22
2.3. 친숙성 26
2.4. 인터넷 쇼핑몰의 구매의도 27
III. 연구모형 및 가설 29
1. 연구모형 29
2. 연구가설 30
2.1. 인터넷 쇼핑몰 품질 30
2.2. 친숙성과 신뢰 35
2.3. 인지된 유용성, 사용 용이성과 구매의도 38
3.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IV. 연구방법 및 실증분석 43
1. 자료수집과 표본의 특성 43
1.1. 자료의 수집 43
1.2. 표본의 특성 43
2. 측정변수의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 47
2.1. 측정변수의 신뢰성 분석 47
2.2. 측정변수의 탐색적 요인 분석 48
3. 연구모형의 검정 53
3.1. 정보품질과 지각 변수간의 관계 54
3.2. 시스템품질과 지각 변수간의 관계 55
3.3. 서비스품질과 지각 변수간의 관계 57
3.4. 친숙성과 신뢰 및 지각 변수간의 관계 59
3.5. 신뢰와 지각변수 및 구매의도간의 관계 61
3.6. 인지된 사용 용이성, 인지된 유용성과 구매간의 관계 62
V. 결론 64
1. 연구의의 및 요약 64
2. 연구의 한계점과 향후 연구과제 66
참고문헌 68
부록 : 설문지 76
Abstract 82
[표 2-1] 정보 품질의 문헌연구 14
[표 2-2] 시스템 품질의 문헌연구 16
[표 2-3] 서비스 품질의 문헌연구 19
[표 2-4] 신뢰의 문헌연구 25
[표 2-5] 구매의도의 문헌연구 28
[표 3-1] 측정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표 4-1] 표본의 인구 통계적 특성 44
[표 4-2] 표본의 인터넷 쇼핑몰 사용 현황 46
[표 4-3] 신뢰성 분석 결과 48
[표 4-4] 탐색적 요인 분석 결과 49
[표 4-5] 그룹별 요인 분석 결과 (1) 50
[표 4-6] 그룹별 요인 분석 결과 (2) 51
[표 4-7] 그룹별 요인 분석 결과 (3) 51
[표 4-8] 구성개념의 상관분석 결과 52
[표 4-9] 정보품질과 지각변수간의 회귀분석 결과 54
[표 4-10] 정보품질과 지각변수간의 가설검정 결과 55
[표 4-11] 시스템품질과 지각변수간의 회귀분석 결과 56
[표 4-12] 시스템품질과 지각변수간의 가설검정 결과 57
[표 4-13] 서비스품질과 지각변수간의 회귀분석 결과 57
[표 4-14] 서비스 품질과 지각변수간의 가설검정 결과 59
[표 4-15] 친숙성과 신뢰 및 지각 변수간의 회귀분석 결과 59
[표 4-16] 친숙성과 신뢰 및 지각 변수간의 가설검정 결과 60
[표 4-17] 신뢰와 지각변수 및 구매의도간의 회귀분석 결과 61
[표 4-18] 신뢰와 지각변수 및 구매의도간의 가설검정 결과 62
[표 4-19] 인지된 사용 용이성, 유용성과 구매간의 회귀분석 결과 62
[표 4-20] 인지된 사용 용이성, 유용성과 구매간의 가설검정 결과 63
[그림 2-1] 정보시스템 성과평가모형(Delone & McLean, 1992) 11
[그림 2-2] 정보시스템 성과평가모형(Delone & McLean, 2003) 12
[그림 2-3] 기술수용모델(Technology Acceptance Model) (Davis at al., 1989) 21
[그림 3-1] 연구모형 29
[그림 4-1] 연구모형 분석결과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