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8
I. 서론 9
II. 전력증폭기 이론 11
A. 부하선 정합 11
B. 전력정합 12
C. Cripps의 부하선 이론 13
III. 이중대역 전력증폭기의 설계 및 제작 22
IV. 실험 및 고찰 28
A. 전력증폭기의 시뮬레이션 결과 28
B. 대역별 측정결과 30
V. 결론 33
참고 문헌 34
표 1. 시뮬레이션 결과. 29
표 2. 제작된 전력증폭기에 대한 시뮬레이션 및 측정결과. 32
그림 1. 공액정합과 부하선 정합. 11
그림 2. 공액정합과 전력정합의 압축특성. 13
그림 3. 이상적인 비선형 소자 모델. 13
그림 4. A급 선형 전력증폭기의 정합된 최적 부하선. 14
그림 5. 출력이 Pout/p인 저항성 출력부하.[이미지참조] 16
그림 6. 출력부하에 직렬 리액턴스가 추가된 경우. 17
그림 7. 출력부하에 병렬 서셉턴스가 추가된 경우. 17
그림 8. 전력정합 궤적과 이득 비정합 원. 18
그림 9. 기준면 A와 B에서 측정된 전력 궤적. 20
그림 10. 주파수에 따른 전력 궤적. 21
그림 11. 제안된 전력증폭기. 22
그림 12. 1.8 GHz와 2.2 GHz에서의 1 dB 압축점 시뮬레이션 회로. 23
그림 13. 이중대역 전력증폭기의 로드 풀 정합 회로. 24
그림 14. 1.8 GHz와 2.2 GHz에서의 1 Tone Harmonic 로드 풀 시뮬레이션. 25
그림 15. 1.8 GHz와 2.2 GHz에서의 2 Tone Harmonic 로드 풀 시뮬레이션. 25
그림 16. 이중대역 전력증폭기 회로. 26
그림 17. 이중대역 전력증폭기 레이아웃. 27
그림 18. 제작된 이중대역 전력증폭기. 27
그림 19. 제안한 전력증폭기의 시뮬레이션 결과. 29
그림 20. 1.8 GHz에서의 최대 출력. 30
그림 21. 2.2 GHz에서의 최대 출력. 30
그림 22. (a) 1.8 GHz와 (b) 2.2 GHz에서의 ACLR 특성. 31
그림 23. 1.8 GHz와 2.2 GHz에서의 전력 이득.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