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ABSTRACT
목차
I. 서론 11
1. 연구배경 11
2. 논문구성 14
II. 이론적 배경 및 관련 기술 16
1.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16
1.1.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정의 16
1.2.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특징 17
1.3.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개발 방식 18
1.4.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개발 동향 22
2. 멀티미디어 관련 기술 24
2.1. 멀티미디어 정보 구축 기술 24
2.2. 멀티미디어 정보관리 기술 27
2.3. 멀티미디어 제작기반 기술 35
2.4. 멀티미디어 전송 기술 37
2.5. 멀티미디어 유통 기술 40
2.6. Man-Machine 인터페이스 기술 43
2.7.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기술 46
2.8. 응용 서비스 개발 기술 49
III.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자료처리 방법 50
1. 멀티미디어 자료의 질의 처리 50
1.1. 멀티미디어 질의 종류 51
1.2. 문서 자료 검색 52
1.3. 동영상 자료 검색 53
2.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트랜잭션 처리 53
2.1.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트랜잭션의 특징 53
2.2. 동시성 제어 55
2.3. 회복기법 56
3. 멀티미디어 자료의 색인 기법 및 군집화 57
3.1. 대용량 자료를 위한 색인 기법 57
3.2. 내용 검색을 위한 색인 방법 58
3.3. 군집화(Clustering) 59
IV.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설계 62
1.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62
2. 대형 객체 관리 기법의 설계 시 고려사항 67
3. 대형 객체 관리를 위한 기존의 접근 기법들 69
4. 그 밖의 연구 이슈들 83
5. 향후 발전 방향 84
V. 결론 86
참고문헌 88
[표 1] Multimedia Data 재현 형태 16
[표 2] 여러 가지 데이터 형태의 저장에 필요한 기억용량 26
[그림 1] ERDB의 BLOB File Management 20
[그림 2] OODBMS 구조 21
[그림 3] ORDBMS 구조 22
[그림 4] DBMS의 발달과정 23
[그림 5] 영상자료검색의 질의구조 32
[그림 6] 기존의 데이터베이스와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에서의 질의 처리과정 50
[그림 7] Multimedia DBMS 구조 62
[그림 8] 연결리스트를 이용한 BLOB 관리 기법 70
[그림 9] WiSS에서의 긴 데이터 아이템 관리기법 72
[그림 10] Exodus에서의 대형 객체 관리기법 75
[그림 11] Star-Burst에서 긴 필드 관리기법 78
[그림 12] EOS에서의 대형 동적 객체관리기법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