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11
I. 서론 13
1. 연구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4
II. 이론적 배경 16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시대적 배경 16
1) 역사적 배경 16
2) 고구려 문화의 특징 17
3) 고구려 고분벽화의 주제와 구성 20
2.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는 여성들의 머리 형태 21
1) 고구려 고분벽화의 종류 21
가. 각저총 22
나. 안악3호분 23
다. 덕흥리고분 25
라. 안악2호분 26
마. 쌍영총 27
바. 감신총 28
사. 약수리벽화 29
2) 고구려 고분벽화에 냐타난 여성들의 머리 형태에 따른 구분 30
가. 얹은머리 31
나. 북계식(北계式:쪽진머리, 민머리) 31
다. 푼기명 머리식 31
라. 묶은 중발머리 31
마. 쌍계식(쌍계식:쌍상투) 32
바. 수계식(竪계式:상투) 32
III. 고구려 고분벽화에 냐타난 머리 형태들의 재현 40
1. 재현의 의도 40
2.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머리 형태들의 재현 40
1) 고리 튼 머리 40
가. 귀부인 머리 41
나. 시녀머리 43
다. 예복차림의 여자 머리 44
라. 거문고를 연주하는 여인 45
2) 얹은머리 46
가. 덕흥리벽화분 46
나. 삼실총 46
다. 쌍영총 47
IV. 고구려 고분벽화에 나타난 여성들의 머리형태를 모티브로 응용한 현 시대 헤어스타일 48
1. 고리 튼 머리 48
1) 귀부인 머리(힐자계)-〈그림1〉 힐자계 응용작품 I 48
2) 귀부인 머리(힐자계)-〈그림1〉 힐자계 응용작품 II 50
3) 귀부인 머리(힐자계)-〈그림1〉 힐자계 응용작품 III 51
4) 고리 튼 시녀 머리-〈그림2〉 고리 튼 시녀 머리 응용작품 I 52
5) 고리 튼 시녀 머리-〈그림2〉 고리 튼 시녀 머리 응용작품 II 54
6)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그림3〉 비천계 응용작품 I 55
7)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그림3〉 비천계 응용작품 II 56
8)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 그림3〉 비천계 응용작품 III 57
2. 얹은머리 58
1) 덕흥리 벽화분(뭉치 머리)-〈그림8〉 뭉치머리 응용작품 I 58
가. 시술순서 59
나. 결과 및 평가 59
2) 덕홍리 벽화분(뭉치머리)-〈그림8〉 뭉치머리 응용작품 II 59
가. 시술순서 60
나. 결과 및 평가 60
3) 쌍영총-〈그림5〉 얹은머리 응용작품 I 61
가. 시술순서 61
나. 결과 및 평가 61
4) 쌍영총-〈그림5〉 얹은머리 응용작품 II 62
가. 시술순서 62
나. 결과 및 평가 62
5) 삼실총-〈그림7〉 삼실총 얹은머리 응용작품 I 63
가. 시술순서 63
나. 결과 및 평가 64
6) 삼실총-〈그림7〉 삼실총 얹은머리 응용작품 II 64
가. 시술순서 64
나. 결과 및 평가 65
7) 삼실총-〈그림7〉 삼실총 얹은머리 응용작품 III 65
가. 시술순서 65
나. 결과 및 평가 66
V/VI장 결론 67
참고문헌 70
〈그림1〉 귀족부부-안악3호분 32
〈그림2〉 시녀의 고리 튼 머리-안악3호분 34
〈그림3〉 거문고-무용총 35
〈그림4〉 완함-덕흥리벽화분 35
〈그림5〉 얹은머리-쌍영총 36
〈그림6〉 얹은머리-안악2호분 37
〈그림7〉 얹은머리-삼실총 37
〈그림8〉 얹은머리-덕흥리벽화분 38
〈그림9〉 쌍상투 머리-덕흥리벽화분 38
〈그림10〉 재주-수산리벽화분 38
〈그림11〉〈그림12〉 시녀-무용총 39
〈그림13〉 무용수-무용총 39
〈그림14〉 푼기명 머리-삼실총 39
〈그림15〉 안악3호분, 가운데 여주인 42
〈그림16/17〉 안악3호분, 왼쪽 두 여인(그림1참조) 42
〈그림17/16〉 안악3호분, 왼쪽 여인(그림1참조) 43
〈그림18/17〉 감신총, 예복차림의 여인 44
〈작품1〉 안악3호분, 가운데 여주인〈재현작품〉 42
〈작품2,3〉 안악3호분, 왼쪽 두 여인〈재현작품〉 42
〈작품4〉 안악3호분, 왼쪽 여인 〈재현작품〉 43
〈작품5〉 감신총, 예복차림의 여인 〈재현작품〉 44
〈작품6〉 무용총, 거문고를 연주하는 여인 〈재현작품〉 45
〈작품7〉 덕흥리벽화분 - 뭉치머리 〈재현작품〉 46
〈작품8〉 삼실총 - 두건을 두른 여인들 머리〈재현작품〉 46
〈작품9〉 쌍영총 - 귀부인 머리 〈재현작품〉 47
〈작품10〉 귀부인머리(힐자계)-응용작품 I 48
〈작품11〉 귀부인머리(힐자계)-응용작품 II 50
〈작품12〉 귀부인머리(힐자계)-응용작품 III 51
〈작품13〉 고리 튼 머리 시녀머리-응용 I 52
〈작품14〉 고리 튼 머리 시녀머리-응용 II 54
〈작품15〉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응용 I 55
〈작품16〉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응용 II 56
〈작품17〉 거문고 연주하는 여인의 머리-응용 III 57
〈작품18〉 덕흥리 벽화분(뭉치머리)-응용작품 I 58
〈작품19〉 덕흥리벽화분(뭉치머리)-응용작품 II 59
〈작품20〉 쌍영총-응용작품 I 61
〈작품21〉 쌍영총-응용작품 II 62
〈작품22〉 삼실총-응용 I 63
〈작품23〉 삼실총-응용작품 II 64
〈작품24〉 삼실총-응용III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