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목적과 연구동기 13
2. 연구범위와 방법, 분석의 틀. 15
II. 경계와 초월 18
1. 경계적 상황 : 1920-30년대 한국교회 19
1) 한국 농촌의 현실 : 물적 토대의 해체 19
2) 반(反)기독교 운동 : 교회에 대한 도전 22
(1) 민족주의-지식인층의 기독교 비판 22
(2) 사회주의의 기독교 비판 24
3) 교회의 변증적 대응 26
(1) 한국교회의 자치·자립운동 26
(2) 한국 YMCA와 1928년 예루살렘 세계선교 대회 28
2. 경계의 가능성 : 이현필의 삶 30
1) 출생과 성장 30
2) YMCA와 청년 이현필 32
(1) YMCA의 농촌운동의 시작 33
(2) YMCA의 농촌개혁 35
(3) 청년 이현필과 YMCA 36
3) 독신전도단과 이현필 38
(1) 독신전도단 운동의 내용과 계보 38
(2) 이현필과 독신전도단 40
4) 경계의 소멸 : 신사참배 강요 41
(1) 신사참배와 한국교회 41
(2) 신사참배와 이현필 44
3. 대안적 초월 46
1) 도암의 성자, 이세종 46
(1) 이세종의 삶 46
(2) 이세종의 영성 48
2) 이세종과 이현필 51
(1) 이세종과 이현필의 만남 51
(2) 이세종의 초월과 이현필 53
III. 초월과 일치 56
1. 동광원과 이현필 57
1) 공동체 형성기 : 1942년-48년 57
2) 공동체 활동기 : 1948-1964 59
3) 이현필의 죽음과 동광원 60
2. 활동영성 : 민중과의 일치 62
1) 사회선교 활동 62
(1) 동광원과 귀일원운동 : 공동체 운동 63
(2) 제중원과 송등원 65
2) 동광원의 사회개조 운동 68
(1) 일작(一勺)운동 : 이현필의 경제적 사회운동 68
(2) 협동조합운동 : 사회운동적 선교활동 70
3. 수도영성 : 하나님과의 일치 72
1) 수도 원칙 : 복음 3덕 72
(1) 순결(정절) 72
(2) 청빈(가난) 75
(3) 순명(겸손) 77
2) 수도 훈련 : 노동과 탁발 80
(1) 노동 : 순결을 위한 자립 80
(2) 탁발 : 청빈을 위한 겸손 82
4. 귀일사상 : 한분이신 하나님께로 돌아가자. 84
1) '고디'의 귀일 84
(1) 자기부인 : 부정의 영성 85
(2) 인격완성 : 긍정의 영성 87
2) '씨알'의 귀일 90
(1) 불이(不二) 정신 90
(2) 얼 기독론 93
IV. 일치와 순결 96
1. 이현필의 토착적 배경 : 성문 밖 그리스도인의 계보 97
1) 토착적 사회선교 : 최흥종과 강순명 97
(1) 광주의 성자, 최흥종 97
(2) 걸인들의 아버지, 강순명 100
(3) 호남영맥의 계승 102
2) 토착적 민중교회 : 김현봉 목사 103
(1) 김현봉 목사의 생애 103
(2) 아현교회 105
(3) 김현봉 목사와 이현필 107
3)/3. 토착적 신학 : 다석 유영모 108
(1) 다석 유영모의 생애 109
(2) 다석 유영모의 사상 110
(3) 다석 유영모와 이현필 113
2. 한국 토착화 신학의 전개 116
1) 신학에 대한 문제제기 116
(1) 토착화 신학의 태동과 전개 116
(2) 토착화 신학의 무한한 가능성 : 상황화 119
2) 토착공동체의 이야기 : 해석학적 지평 122
(1) 상호텍스트적 성서 해석학 122
(2) 해석학적 순환 : 이야기 vs 이야기 125
3. 토착성을 중심으로 본 이현필의 가능성과 한계 130
1) 신학적 의의와 한계 130
(1) 토착화 신학의 관점에서 본 동광원과 이현필의 의의 130
(2) 동광원 토착성의 한계 133
2) 이현필과 동광원의 영향 135
(1) 수도영성 135
(2) 공동체 운동 136
V. 결론 139
참고문헌 142
ABSTRACT 148
〈표1〉 1910년-1930년대 한국농촌 변동표 20
〈표2〉 이농인의 행선지 20
〈그림IV-1/표3〉 '이야기 vs 이야기'의 구성 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