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의 진술 15
3. 용어의 정의 16
3-1. 몬테소리 프로그램 16
3-2. 프로젝트 접근법 17
3-3. 교사효능감 17
3-4. 미술교수 효능감 17
4. 연구의 제한점 17
5. 연구의 가정 18
Ⅱ.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의 고찰 19
1. 유아교육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이론적 배경 19
1-1. 몬테소리 19
1-2. 프로젝트 접근법 24
2. 효능감 30
2-1. 교사 효능감 30
2-2. 미술교수 효능감 33
Ⅲ. 연구방법 42
1. 연구대상 42
2. 연구도구 42
2-1. 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인식도 43
2-2. 미술교수 효능감 척도 43
3. 연구 절차 43
4. 자료처리 및 분석 43
Ⅳ. 연구결과 45
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활동인식의 차이. 45
1-1. 유아미술교육의 목표 중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다중응답) 45
1-2. 유아미술활동은 중요한 영역인가? 46
1-3. 미술교육은 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가?(다중응답) 47
1-4. 미술활동을 어떻게 계획하는가? 48
1-5. 유아미술활동 중 개별 활동과 소집단 활동을 어느정도 비율로 계획, 수행 하는가? 49
1-6. 미술활동 지도를 계획할 때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49
1-7. 유아들을 위한 미술활동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점은 무엇인가? 50
1-8. 미술활동을 일주일에 평균 몇 회나 실시하는가? 51
1-9. 미술활동 준비는 주로 어느 시간에 하는가? 51
1-10. 미술활동 지속시간은 평균 어느 정도인가? 52
1-11. 계획한 미술활동 자료는 누가 제공하는가? 53
1-12. 미술활동 자료 준비 시 어려운 점은? 54
1-13. 미술활동 수행 시 느끼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54
1-14. 미술활동 지도 시 가장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55
1-15. 유아들이 효율적인 미술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은 무엇이라고 생각 하는가?(다중응답) 56
1-16. 유아들의 미술활동을 주로 어떻게 평가하는가?(다중응답) 56
1-17. 유아들의 그림이나 작품을 주로 어떻게 하는가? 57
1-18. 완성된 유아 미술작품을 평가할 때 어떤 점을 기준으로 평가해야 하는지 알고 있는가? 58
1-19. 보다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위해 어떤 도움을 받고 싶은가? 58
1-20. 미술연수에서 가장 기대하는 것은 무엇인가? 59
1-21. 유아 미술활동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어떠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60
1-22. 유아들의 미술활동을 지도할 때 어떤 원칙을 따르는가? 61
2.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교수 효능감의 차이 61
V. 결론 및 제언 63
1. 논의 및 결론 63
2. 제언 67
참고문헌 70
Abstract 72
설문지 77
〈표III-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42
〈표IV-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의 목표의 인식 45
〈표IV-2〉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미술활동의 중요성 인식 46
〈표IV-3〉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미술교육의 필요성 인식 47
〈표IV-4〉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유아미술활동의 계획 48
〈표IV-5〉 프로그램유형에 따른 개별 활동과 소그룹활동의 비율 49
〈표IV-6〉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지도 계획의 어려움 49
〈표IV-7〉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선택 시 고려사항 50
〈표IV-8〉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실시 횟수 51
〈표IV-9〉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준비 시간 51
〈표IV-10〉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평균 지속시간 52
〈표IV-1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자료제공 53
〈표IV-12〉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자료 준비 시 어려운 점 54
〈표IV-13〉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수행 시 어려운 점 54
〈표IV-14〉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 시 어려운 점 55
〈표IV-15〉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율적인 미술활동을 위한 교사의 역할인식 56
〈표IV-16〉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평가 56
〈표IV-17〉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작품 처리 57
〈표IV-18〉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작품 평가 기준 인지여부 58
〈표IV-19〉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효율적 미술지도를 위해 교사가 받고 싶은 도움 58
〈표IV-20〉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 연수 시 기대하는 점 59
〈표IV-21〉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교사의 역할인식 60
〈표IV-22〉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활동 지도교사의 원칙준거 61
〈표IV-23〉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교수 효능감의 ANOVA 결과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