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교사의 미술활동 인식 및 미술교수 효능 감을 살펴보고자 한 것이며, 유아교육현장에서 미술활동은 다 상징적 표상활동을 통해 유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가능하게 하였다. 유아교육의 질은 교사의 질을 능가할 수 없다는 말이 있다. 유아미술활동의 중요성에 비해 교육현장에서는 교사변인에 따라 실제 교수학습내용, 준비정도, 효능감에 있어 차이가 나는 것이 사실이다. 이에 교육현장에서의 유아미술활동의 현황을 파악 하여 유아들에게 보다 창의적이며 미술에 대한 경험을 풍부하게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더 나은 유아미술활동을 지향하는데 자료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이에 설정된 연구 문제는
첫째,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교사의 미술활동인식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둘째, 유아교육 프로그램 유형에 따라 교사의 미술교수 효능감에 차이가 있을 것인가?
연구대상의 교사들은 두 개의 프로그램을 주제로 학습을 주도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경북 G시에 소재한 현직 유치원과 어린이집교사였다. 설문지 200부를 배부하고 195부를 회수하여 회수율은 97%였다. 이 중에서 충실히 응답해준 167부의 질문지를 연구 자료로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이수경 ( 2007 ) 이 사용한 질문지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고 하위영역은 미술활동의 중요성, 미술활동 교수계획, 미술활동의 평가로 구성되어 있다.
교사의 미술교수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해 이은정( 1998 ) 의 유치원교사 미술효능감 검사 도구를 참고로 수정, 보완하여 사용한 김희영( 2004 ) 의 도구에서 미술교수 개인 효능감의 하위 요인 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조사에 앞서 2007년 7월 5일부터 25일 사이에 현재 유아 교사 20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고. 본 조사는 10월 5일부터 10월 20일까지 실시하였다. 우선 G시 관내에 위치한 몬테소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 및 프로젝트접근법을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교사수와 두기관의 비율을 고려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의 목적을 설명하고 28개 기관이 설문에 참여하였다. 교사들의 배경 변인을 정리하기 위해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교사의 미술 교수 효능감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미술교수 효능감을 종속변인으로 하여 일원분산 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유형에 따라 교사의 미술활동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과 χ2검증을 실시하였다. 유의도 수준 .05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였고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 미술교육의 목표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물어본 결과,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기관의 교사의 경우는,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에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닌 창의적 사람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는 응답이 33.1 % 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유아의 경험이나 상상력을 통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것에는 30.2 % 의 응답이었고, 다양한 미술작품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갖으며 작품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갖는 것에는 18.9% 의 응답이 세 번째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젝트 실시 기관 교사의 경우, 유아의 경험이나 상상력을 통하여 생각이나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한다는 것에는 35.5% 로 가장 많은 응답이 나왔고, 다음으로는 자신이 만들어낸 결과에 만족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가짐으로써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지닌 창의적 사람이 되도록 하는데 있다는 물음에는 34.9%, 그리고 다양한 미술작품에 대하여 관심과 흥미를 가지며 작품 활동을 통하여 즐거움을 갖는다는 항목에는 17.8%의 순으로 응답하였다. 이러한 응답의 결과는 미술활동을 통하여 자아를 실현하고 창의적인 인격체로서 성장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인식을 우선적으로 가지고 있다는 것이고, 다양한 미술활동을 통해 끊임없는 흥미의 유발과 작품에 대한 관심을 높여갈 수 있다는 조사결과를 볼 수 있다.
둘째, 미술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응답에서 몬테소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에서는 유아들에게 자신감, 탐구력, 창의성, 성취의욕을 향상시켜줄 수 있다는 학습의 효과에 대해서 몬테소리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은 45.6%, 프로젝트방식으로 운영하는 기관은 50.9% 의 높은 인식이 있었으며, 다음으로 다양한 자료의 경험을 통하여 여러 가지 지식을 습득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견해의 응답이 34% 이상으로서 그 다음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미술교육의 필요성 인식에서 개인의 특기를 길러주는 것에 대해 비교적 낮은 응답의 결과를 나타내었으며 미술교육이 타인을 이해하고 협동심을 길러주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결과를 알 수 있다 .
셋째, 주목할 수 있는 부분으로서는 미술활동이 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활동인지를 고려한다는 것의 항목에서 두 개의 프로그램 모두가 높은 반응을 보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x2=5.121, p>.05).
넷째, 관심을 끌 수 있는 부분은 미술활동 평균지속시간에 대한 부분으로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x2=4.178, p>.05). 즉, 두 프로그램 모두가 30-40분미만 으로 가장 많이 미술 활동을 한다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몬테소리(35.0%), 프로젝트(44.9%) 의 응답결과를 보였다 .
여섯째, 유아미술교사가 미술지도 시 가장 어려움을 느끼는 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니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x2=7.704, p>.05 ), 미술활동이 창의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지도하는 것이 가장 어려우며, 흥미를 자극해 표현의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다음으로 어렵다는 반응을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유아들이 효율적인 미술활동에 있어 가장 중요한 교사의 역할인식에 대한 조사에서는 유아들에게 다양하고 충분한 자료를 주어 자유롭게 해 보게 하는 것으로 몬테소리 38.5%, 프로그램49.7% 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다음은 미술활동을 지켜보면서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그리거나 만드는 방법에 대한 부분을 알게 하는 것과 지도의 계획을 포괄적이고 융통성 있게 짜는 것은 상대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는 것으로 응답되었다.
일곱째, 유아들의 미술활동 평가에 대해서는 주로 유아들이 활동을 끝냈을 때 작품에 대해 간단한 피드백을 해 준다는 답변이 몬테소리 프로그램33.1 % 프로젝트 프로그램38.5 % 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미술활동과정에서의 참여도 평가와 유아들과 직접적인 평가를 하는 부분도 많이 사용되며, 평가할 시간이 없어서 평가를 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음이 파악되어 좀 더 미술교육의 체계적인 부분이 필요함을 볼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보다 효율적인 미술지도를 위해 교사가 받고 싶은 도움 대한 부분을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지만(x2=5.323, p>.05), 몬테소리에서는 미술교육을 위한 다양한 연수를 받고 싶다는 응답이 몬테소리 42.5%로 가장 높았고, 프로젝트에서는 새롭고 충실한 참고자료가 개발 보급되었으면 좋겠다가 41.6% 가장 높았으며, 기관별 미술교육에 대한 이해와 이에 따른 시간적인 안배도 중요하다는 소수의 의견도 있음을 응답결과에서 볼 수 있었다.
미술을 지도하는 교사의 역할은 인식에 대한 부분을 살펴본 결과 프로그램의 유형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는 없는 것으로 나타남을 볼 수 있었으나 (x2=5.067, p>.05), 유아에 대한 미술활동의 동기유발, 다양한 자료와 기회를 마련해주는 격려자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고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 교수 효능감을 조사해 본 결과 프로그램 유형에 따른 미술 교수 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F=.659, P>.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