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7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문제 11
3. 용어의 정의 11
가. 유아안전교욱 11
나. 안전지식 11
다. 안전실천 12
II. 이론적 배경 13
1.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13
가. 유아안전교육의 개념 13
나. 유아안전교육의 필요성 14
2. 유아안전교육의 주체 16
가. 교사에 의한 안전교육 16
나. 학부모에 의한 안전교육 19
3. 유아안전교육의 내용 및 방법 23
4. 선행연구 36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연구도구 38
3. 자료처리 38
Ⅳ. 연구결과 및 분석 40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0
2. 교사들의 유아안전교육 경험 42
3.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안전사고 관련 인식 비교 43
가. 안전사교 경험 43
나. 안전사고 유형 44
다.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 45
라.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46
마. 유아교육기관의 시설 및 설비에 대한 안전이 염려되는 장소 47
4. 유아교육시설의 안전교육 방법 49
가. 안전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49
나. 유아교육기관의 적절한 안전교육 실시 시기 50
다. 유아 안전교육의 적절한 실시횟수 51
라. 유아 안전교육의 시작 연령 52
마. 유아 안전교육 담당자 53
바. 유아 안전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 54
사. 효과적인 유아안전교육 활동형태 55
아. 유아교육기관의 안전교육 활성화 방안 56
자. 가장 유용한 안전교육 교수매체 57
5. 유아안전교육 실천 상태 58
Ⅴ. 결론 및 제언 61
1. 연구의 요약 61
2. 논의 및 제언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2
부록 0
〈교사용 설문지〉 74
〈학부모용 설문지〉 80
〈표 Ⅱ-1〉 아동복지법 시행령 안전교육기준 25
〈표 Ⅱ-2〉 유아 실내안전교육 프로그램 26
〈표 Ⅱ-3〉 유아 실외안전교육 프로그램 27
〈표 Ⅱ-4〉 유아 교육과정의 안전교육 내용 33
〈표 Ⅱ-5〉 유아의 놀이안전지도 내용의 구성요소 34
〈표 Ⅱ-6〉 유아의 교통안전지도 내용의 구성요소 35
〈표 Ⅳ-1〉 교사들의 일반적 특성 41
〈표 Ⅳ-2〉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 42
〈표 Ⅳ-3〉 교사들의 유아안전교육 실태 43
〈표 Ⅳ-4〉 안전사교 경험 44
〈표 Ⅳ-5〉 안전사고 유형 45
〈표 Ⅳ-6〉 안전사고의 주요 원인 46
〈표 Ⅳ-7〉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가장 필요한 사항 47
〈표 Ⅳ-8〉 유아교육기관의 안전 염려 실외놀이시설 48
〈표 Ⅳ-9〉 유아교육기관의 안전 염려 실내놀이시설 49
〈표 Ⅳ-10〉 안전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 50
〈표 Ⅳ-11〉 유아교육기관의 적절한 안전교육 실시 시기 51
〈표 Ⅳ-12〉 유아 안전교육의 적절한 실시횟수 52
〈표 Ⅳ-13〉 유아 안전교육의 실시 연령 53
〈표 Ⅳ-14〉 유아 안전교육의 담당자 54
〈표 Ⅳ-15〉 유아 안전교육프로그램의 다양성에 대한 인식 55
〈표 Ⅳ-16〉 효과적인 유아안전교육 활동형태 56
〈표 Ⅳ-17〉 유아 보육기관의 안전교육 활성화 방안 57
〈표 Ⅳ-18〉 가장 유용한 안전교육 교수매체 58
〈표 Ⅳ-19〉 안전교육 실천 상태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