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를 돌보고 있는 교사와 학부모들의 안전의식과 실천행동이 중요함을 인지하고, 유아 교사의 역할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데 필요한 유아안전에 관한 인식과 부모로 하여금 가정에서 안전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여 교사와 부모의 안전의식의 차이를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포항 및 경북 소재 유치원 및 어린이집에서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자녀를 둔 부모 각각 79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유의수준 α=.05로 검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분석을 수행하였다.
첫째, 조사대상 교사와 학부모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둘째, 교사와 학부모의 유아안전 관련된 인식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χ²: chi-square test)을 실시하였고, 셋째, 교사와 학부모의 안전관련 실천행위 수준에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t 검정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많은 요인에서 교사와 학부모는 안전교육에 있어 그 인식의 차이가 존재하였으며, 그 실천상태도 상호 많은 차이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특히, 교사와 학부모 모두 유아 안전교육 내용 및 활동의 다양화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나, 학부모가 교사에 비해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으며, 교사들은 안전교육에 관한 교사연수 기회의 확대가 필요하다고 인식하였다. 안전교육 실천상태의 경우 일부 실천항목들을 제외하고 거의 모든 실천 항목에서 교사가 학부모에 비해 상대적으로 실천상태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안전교육은 교사만의 문제, 학부모만의 문제가 아닌 상호 협력 하에 이루어져야 하는 문제이다. 교사가 먼저 안전의식과 실천태도를 갖추어 유아교육시설 내·외의 각종 위험 요소를 확인·점검하고, 일상생활에서 질서와 안전 수칙을 지키고, 안전에 대한 지식을 실천에 옮겨서 유아들에게 좋은 모범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그러나 교사 혼자만으로는 이러한 노력들을 효과적으로 실천하기 어려우므로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유아의 발달 특성과 안전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정기적으로 체계적인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유아기 자녀의 안전생활 및 안전지도에 필요한 관련 정보와 지식, 기술을 제공해 준다면 유아의 안전사고 예방이 가능할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유아안전교육에 대한 교사 및 학부모들의 인식, 교육방법, 실천상태를 조사한 것으로 앞으로의 연구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유아안전교육의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으로 현장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 개발이 필요하며 유아들이 쉽게 접해볼 수 있는 컴퓨터 매체를 활용한 안전교육 자료의 다양화가 요구된다. 또한, 효과적인 유아안전교육 실시를 위해 가정과의 연계교육을 위한 부모교육 방안, 안전과 관련된 기관이나 전문단체와의 협조방안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