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자원봉사자들을 활용하여 아동 노인연계활동과 노인자원봉사자를 활용한다면, 참여여건에 관하여 학부모,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본연구자가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연구대상은 P시의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아동들의 학부모 100명, 교사 5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분석은 SPSS for window 12.0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둘째, 노인자원봉사자를 활용한 보육시설 연계활동에 대한 의견은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며 학부모와 교사의 집단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는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는 두 집단 모두 노인의 보육시설 연계활동을 대체로 긍정적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라고 받아들여진다. 특히 노인자원봉사자 활용하는데 있어서 도움이 되는 부분에 있어서는 전체적으로 건강한 지역사회공동체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평가되었고, 도움이 필요한 조건은 프로그램 운영에 필요한 인적자원개발 이었으며 노인자원봉사자 활용의 문제점으로는 프로그램에 필요한 자격봉사자 부족으로 나타났다.
셋째, 노인자원봉사자 활용 시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노인?아동 상호간 긍정적 유대감 형성과 전통예절 교육 및 인성교육에 대하여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노인자원봉사자의 보육연계활동의 참여여건에 있어서는 노인자원봉사자의 적정연령을 55-60세로, 참여일수는 주 2회, 일일 참여시간으로는 1-2시간미만 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일일 참여시간에 있어서 1-2시간 미만은 학부모와 교사간의 강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이는 교사가 학부모에 비해 노인자원봉사자의 일일 참여시간의 적정시간을 다소 짧은 시간으로 평가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다섯째, 노인자원봉사활동의 사전교육의 필요성에 있어서는 학부모 및 교사들의 인식은 대부분 사전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필요한 교육내용으로는 자원봉사역할에 관한 교육과 유아의 특성에 관한 교육으로 학부모와 교사 간에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그리고 노인자원봉사자의 자격요건으로는 책임감과 위생관념으로 봉사활동에 대한 의욕을 가장 필요로 한다. 노인자원봉사자를 활용하기 위한 효과적인 분야로서는 양육활동으로 즉, 이야기 나누기와 산책과 건강 및 안전지도로 학부모와 교사 간의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상의 결과로 노인자원봉사자의 보육시설 연계활동에 대한 학부모?교사들의 인식이 긍정적임을 증명해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