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7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7
2. 연구문제 및 가설 9
Ⅱ. 이론적 배경 10
1. 시설보호아동 10
1) 시설보호아동의 정의 10
2) 시설보호의 목적 및 종류 11
3) 시설보호의 기본원리 12
4) 시설보호아동의 특성과 문제점 14
2. 자아존중감 17
1) 자아존중감의 개념 17
2) 아동기 자아존중감 형성의 중요성 21
3. 독서치료 23
1) 독서치료의 정의 23
2) 독서치료의 이론적 배경과 원리 24
3) 독서치료의 목적과 특징 28
4) 독서치료의 유형과 단계 30
4. 독서치료와 자아존중감 36
Ⅲ. 연구방법 38
1. 연구대상 38
2. 검사도구 38
3. 실험절차 40
4. 독서치료 계획수립 및 실시 40
1) 독서치료 단계 40
2)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42
5. 자료분석 54
Ⅳ. 연구결과 및 해석 55
1. 사전검사를 통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동질성 검증 55
2.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에 대한 분석 56
3.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에 대한 분석 57
4. 측정시기별 전체 자아존중감과 하위영역별 평균치 변화 그래프 58
5.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성별에 따른 효과 61
Ⅴ. 결론 및 제언 63
1. 결론 63
2. 제언 65
참고문헌 67
Abstract 74
부록 1 자아존중감 검사 76
부록 2 독서치료 프로그램 교수·학습안 81
〈표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사항 38
〈표 2〉 자아존중감 측정도구의 하위 요인별 문항구성 39
〈표 3〉 자아존중감 하위영역별 신뢰도 계수 39
〈표 4〉 독서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41
〈표 5〉 사전검사를 통한 집단별 자아존중감 동질성 검증 55
〈표 6〉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에 대한 검증 56
〈표 7〉 통제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에 대한 검증 57
〈표 8〉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평균과 표준편차 61
〈그림 1〉 집단별 전체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균변화 58
〈그림 2〉 일반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균변화 59
〈그림 3〉 사회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균변화 59
〈그림 4〉 가정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균변화 60
〈그림 5〉 학업적 자아존중감 사전-사후 평균변화 60
〈그림 6〉 집단간 성별에 따른 자아존중감 평균변화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