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Ⅰ.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문제 12
3. 용어의 정의 12
4. 연구의 제한점 13
Ⅱ. 이론적 배경 14
1. 장애의 개념 14
1) 정신지체 15
2) 시각장애 16
3) 청각장애 17
4) 지체장애 18
5) 정서장애 20
2. 장애원인 21
1) 정신지체 21
2) 시각장애 22
3) 청각장애 22
4) 지체장애 22
5) 정서장애 22
3. 장애의 특성 23
1) 정신지체 23
2) 시각장애 23
3) 청각장애 24
4) 지체장애 24
5) 정서장애 24
4. 장애등급 판정 기준 25
1) 정신지체 25
2) 시각장애 25
3) 청각장애 26
4) 지체장애 26
5) 정서장애 28
5. 스트레스 28
6. 장애자녀 어머니의 스트레스 30
1) 경제적 스트레스 30
2) 교육적 스트레스 31
3) 사회적 스트레스 31
4) 신체적 스트레스 31
5) 심리적 스트레스 32
7. 장애자녀 어머니의 스트레스 연구 32
Ⅲ. 연구 방법 34
1. 연구 대상 34
1) 장애 어머니의 특성 34
2) 장애자녀의 특성 35
2. 연구도구 35
1) 연구대상의 기초 배경 조사지 35
2) 장애자녀 어머니 스트레스 척도 35
3. 연구절차 36
4. 자료처리 및 분석 37
Ⅳ. 연구결과 38
1. 장애 유형별에 따른 스트레스 인식 차이 39
1) 장애 유형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39
2) 장애 유형별에 따른 스트레스 하위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 40
2. 장애 등급별에 따른 스트레스 인식 차이 44
1) 장애 등급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4
2) 장애 등급별에 따른 스트레스 하위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 45
3. 생활 연령별에 따른 스트레스 인식 차이 48
1) 생활 연령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8
2) 생활 연령별에 따른 스트레스 하위변인에 대한 인식 차이 49
Ⅴ. 결론 및 제언 53
1. 결과 및 결론 53
2. 제언 55
참고문헌 57
Abstract 63
부록 66
〈표 Ⅱ-1〉 정신지체 장애등급 기준 25
〈표 Ⅱ-2〉 시각장애등급 기준 26
〈표 Ⅱ-3〉 청각장애등급 기준 26
〈표 Ⅱ-4〉 지체장애등급 기준 27
〈표 Ⅱ-5〉 정서장애등급 기준 28
〈표 Ⅲ-1〉 장애 어머니의 특성 34
〈표 Ⅲ-2〉 장애자녀의 특성 35
〈표 Ⅲ-3〉 질문지 내용 구성과 신뢰도 36
〈표 Ⅳ-1〉 장애 유형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39
〈표 Ⅳ-2〉 장애 유형별에 따른 경제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0
〈표 Ⅳ-3〉 장애 유형별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1
〈표 Ⅳ-4〉 장애 유형별에 따른 사회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2
〈표 Ⅳ-5〉 장애 유형별에 따른 신체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3
〈표 Ⅳ-6〉 장애 유형별에 따른 교육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4
〈표 Ⅳ-7〉 장애 등급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5
〈표 Ⅳ-8〉 장애 등급별에 따른 경제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5
〈표 Ⅳ-9〉 장애 등급별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6
〈표 Ⅳ-10〉 장애 등급별에 따른 사회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7
〈표 Ⅳ-11〉 장애 등급별에 따른 신체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7
〈표 Ⅳ-12〉 장애 등급별에 따른 교육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8
〈표 Ⅳ-13〉 생활 연령별에 따른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49
〈표 Ⅳ-14〉 생활 연령별에 따른 경제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50
〈표 Ⅳ-15〉 생활 연령별에 따른 심리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50
〈표 Ⅳ-16〉 생활 연령별에 따른 사회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51
〈표 Ⅳ-17〉 생활 연령별에 따른 신체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51
〈표 Ⅳ-18〉 생활 연령별에 따른 교육적 스트레스 전체에 대한 인식 차이 52
[그림 Ⅳ-1] 장애자녀에 대한 어머니들의 전반적인 스트레스 경향 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