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1. 문제의 제기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 범위 및 방법 11
1) 연구 범위 11
2) 연구 방법 12
4. 연구의 구성 12
Ⅱ. 이론적 배경 15
1. 문화관광해설사 15
1) 문화관광해설의 개념 15
2) 문화관광해설사의 개념 19
2.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 21
1) 업무지식 21
2) 커뮤니케이션 22
3) 친절도 23
3. 관광자 만족 23
4. 재방문 의도 27
5. 선행연구의 검토 28
1)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에 관한 연구 28
2) 관광자 만족에 관한 연구 29
3)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 30
Ⅲ. 연구 방법 32
1. 연구모형과 가설의 설정 32
1) 연구모형의 설정 32
2) 연구가설의 설정 33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4
1)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 34
2) 관광자 만족 36
3) 재방문 의도 36
3. 자료 수집 및 분석 방법 36
1) 설문지의 구성 36
2) 자료의 수집 38
3) 분석방법 39
Ⅳ/Ⅵ. 분석결과 40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0
1) 인구 통계적 특성 40
2) 일반적인 관광행태 42
2. 측정도구의 검토 44
1)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에 대한 요인분석 44
2) 관광자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47
3) 재방문 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48
4)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49
3. 연구가설의 검증 50
1) 가설1의 검증 50
2) 가설2의 검증 51
3) 가설3의 검증 52
4. 연구가설 검증결과의 요약 및 논의 53
Ⅴ. 결론 55
1. 연구의 요약 55
2. 연구의 시사점 56
3. 연구의 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57
참고문헌 59
Abstract 63
설문지 66
〈표 1〉 문화관광해설의 정의 17
〈표 2〉 관광자 만족에 관한 선행연구 26
〈표 3〉 설문지의 구성 37
〈표 4〉 본 연구에서 사용된 통계적 분석 방법 39
〈표 5〉 표본의 일반적 특성 41
〈표 6〉 관광자의 이용 행태 43
〈표 7〉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에 대한 요인분석 46
〈표 8〉 관광자 만족에 대한 요인분석 47
〈표 9〉 재방문 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48
〈표 10〉 각 변수간의 상관관계 분석결과 49
〈표 11〉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이 관광자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 50
〈표 12〉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활동이 관광자의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3〉 관광자의 만족이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 52
〈표 14〉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53
〈그림 1〉 연구의 흐름도 14
〈그림 2〉 관광자 만족의 평가 과정 25
〈그림 3〉 관광자원의 해설이 관광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 28
〈그림 4〉 관광축제의 문화 이미지가 관광객 만족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30
〈그림 5〉 문화유산해설사의 역할이 방문객 만족과 재방문 및 추천의도에 미치는 영향 31
〈그림 6〉 본 연구 모형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