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8
1. 연구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10
1) 연구의 방법 10
2) 연구범위 및 구성 11
Ⅱ. 이론적 배경 13
1. 지적자본 13
1) 지식의 개념 13
2) 지적자본의 특징 16
3) 지적자본의 분류 18
(1) 구조적 자본 18
(2) 고객자본 19
2. 사회자본 21
1) 사회자본의 개념 21
2) 사회자본의 분류 24
(1) 신뢰 25
(2) 규범 27
(3) 참여 30
3. 경영성과 31
Ⅲ. 연구모형 설계 및 분석방법 35
1.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5
1) 연구모형의 설정 35
2) 연구가설의 설정 36
2.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1) 지적자본 39
2) 사회자본 39
3) 경영성과 40
3. 조사 및 분석방법 41
1) 조사방법과 설문지구성 41
2) 분석방법 43
Ⅳ. 실증분석 결과 44
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4
2. 측정도구의 평가 46
1)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46
(1) 지적자본 46
(2) 사회자본 48
(3) 경영성과 49
3. 연구가설의 검증 50
1) 변수간의 상관관계분석 50
2) 가설검증 51
(1) 지적자본과 경영성과 51
(2) 사회자본과 경영성과 53
Ⅴ. 결론 56
참고문헌 58
Abstract 67
설문지 69
〈표 Ⅱ.1〉 지식의 정의 15
〈표 Ⅲ.1〉 설문지의 구성 42
〈표 Ⅲ.2〉 본 연구에서 사용된 분석기법 43
〈표 Ⅳ.1〉 표본의 일반적 특성 45
〈표 Ⅳ.2〉 KMO와 Bartlett의 검정 47
〈표 Ⅳ.3〉 지적자본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7
〈표 Ⅳ.4〉 KMO와 Bartlett의 검정 48
〈표 Ⅳ.5〉 사회자본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49
〈표 Ⅳ.6〉 KMO와 Bartlett의 검정 50
〈표 Ⅳ.7〉 경영성과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0
〈표 Ⅳ.8〉 변수간의 상관계수 분석결과 51
〈표 Ⅳ.9〉 지적자본과 경영성과간의 가설검증 결과 53
〈표 Ⅳ.10〉 사회자본과 경영성과간의 가설검증 결과 54
〈표 Ⅳ.11〉 본 연구가설의 검증결과 55
〈그림 Ⅰ.1〉 연구의 흐름도 12
〈그림 Ⅱ.1〉 스칸디아 시장가치의 지적자본 체계도 18
〈그림 Ⅲ.1〉 본 연구의 모형 36
〈그림 Ⅳ.1〉 구조적 자본, 고객자본과 경영성과간의 상관계수와 t값 52
〈그림 Ⅳ.2〉 신뢰, 규범, 참여와 경영성과간의 상관계수와 t값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