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의 제기 7
제2절 연구목적 9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 10
1. 전자상거래의 개념 및 범위 10
2. 전자상거래의 편익 13
3. 전자상거래의 유형 14
4. 전자상거래의 다양성 16
5. 전자상거래의 요소 18
6. 전자상거래의 현황 20
7. 소비자피해와 전자상거래에 대한 신뢰 24
제2절 거래비용이론에 관한 이론적 배경 26
1. 고객 거래 프로세스(customer transaction process) 26
2. 거래비용의 개념 29
3. 거래비용이론의 설명 요인 30
제3절 거래비용과 전자상거래 35
1. 전자상거래에서의 거래비용 35
2. 전자상거래의 특성변수 36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39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39
제2절 연구가설 설정 42
제4장 분석결과 45
제1절 표본특성 45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결과 48
1. 신뢰도 분석결과 48
2. 타당도 분석결과 51
제3절 항목별 평균치 54
제4절 가설검증결과 57
제5장 결론 61
제1절 연구의 요약 61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63
참고문헌 64
1. 국내문헌 64
2. 국외문헌 66
ABSTRACT 68
설문지 70
[표 3-1] 연구가설-1 43
[표 3-2] 연구가설-2 44
[표 4-1] 설문대상자 특성-1 46
[표 4-2] 설문대상자 특성-2 47
[표 4-3] 측정항목별 신뢰도 분석-1 49
[표 4-4] 측정항목별 신뢰도 분석-2 50
[표 4-5] 항목별 타당도 분석-1 52
[표 4-6] 항목별 타당도 분석-2 53
[표 4-7] 항목별 평균치-1 54
[표 4-8] 항목별 평균치-2 55
[표 4-9] 항목별 평균치-3 56
[표 4-10] 거래비용에 미치는 영향 58
[표 4-11] 구매결정에 미치는 영향 60
[그림 3-1] 연구모형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