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7
제1절 문제의 제기 7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9
제2장 이론적 배경 11
1. 전자상거래에 관한 이론적 배경 11
1) 전략정보시스템의 개념 11
2) 전자상거래 12
3) 전략정보시스템으로서의 전자상거래 15
2. 기업의 경쟁전략에 관한 이론적 배경 19
1) 경쟁전략의 개념 19
2) 전략의 유형 20
3) 경쟁전략으로서의 전자상거래 21
3. 전자상거래 효익 22
1) 전자상거래 효익에 대한 이론적 배경 22
제3장 연구모형 및 조사설계 30
제1절 연구모형의 설계 30
제2절 연구가설 설정 33
제4장 분석결과 37
제1절 표본특성 37
제2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결과 41
1. 신뢰도 분석결과 41
2. 타당도 분석결과 44
제3절 항목별 평균치 47
제4절 가설검증결과 53
제5장 결론 60
제1절 연구의 요약 60
제2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 62
참고문헌 63
1. 국내문헌 63
2. 국외문헌 64
ABSTRACT 66
설문지 68
[표 2-1] 전자상거래의 효익 23
[표 2-2] 전자상거래 도입으로 인한 효익 26
[표 2-3] 전자상거래의 효익에 관한 선행연구 29
[표 3-1] 연구가설-1,2 34
[표 3-2] 연구가설-3,4 35
[표 3-3] 연구가설-5,6 36
[표 4-1] 설문대상자 특성-1 38
[표 4-2] 설문대상자 특성-2 39
[표 4-3] 설문대상자 특성-3 40
[표 4-4] 측정항목별 신뢰도 분석-1 42
[표 4-5] 측정항목별 신뢰도 분석-2 43
[표 4-6] 항목별 타당도 분석-1 44
[표 4-7] 항목별 타당도 분석-2 45
[표 4-8] 항목별 타당도 분석-3 46
[표 4-9] 항목별 평균치-1 47
[표 4-10] 항목별 평균치-2 48
[표 4-11] 항목별 평균치-3 49
[표 4-12] 항목별 평균치-4 50
[표 4-13] 항목별 평균치-5 51
[표 4-14] 항목별 평균치-6 52
[표 4-15] 전자상거래운영 및 원가우위전략 53
[표 4-16] 기업내부역량 및 원가우위전략 55
[표 4-17] 전자상거래운영 및 차별화전략 56
[표 4-18] 기업내부역량 및 차별화전략 57
[표 4-19] 전자상거래운영 및 집중화전략 58
[표 4-20] 기업내부역량 및 집중화전략 59
[그림 3-1] 연구모형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