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6
1. 연구 목적 6
2. 연구 방법 7
Ⅱ. 본론 8
1. 연구를 위한 실험 8
1) 한국 전통의상에서 볼 수 있는 곡선미를 주관적으로 표현하여 여러 형상의 원형을 제작하였다. 그 중 대표적 원형을 실루엣(silhouette)으로 표 시하면 아래와 같다. 8
2) 석고 몰드(mold)를 제작하여 가압성형 방법으로 형태 작업을 하였다. 9
3) 사용된 점토와 분장토 9
4) 연마기법 10
5) 소성 11
2. 작품 이미지 및 설명 12
〈작품 1-Ⅰ〉 (제목없음) 14
〈작품 1-Ⅱ〉 (제목없음) 16
〈작품 1-Ⅲ〉 (제목없음) 18
〈작품 1-Ⅳ〉 (제목없음) 20
〈작품 2-Ⅰ~2-Ⅴ〉 (제목없음) 22
〈작품 2-Ⅰ〉 (제목없음) 22
〈작품 2-Ⅱ〉 (제목없음) 24
〈작품 2-Ⅲ〉 (제목없음) 26
〈작품 2-Ⅳ〉 (제목없음) 28
〈작품 2-Ⅴ〉 (제목없음) 30
〈작품 3〉 (제목없음) 32
Ⅲ. 결론 33
참고문헌 34
Abstract 35
〈1-I〉 300 × 752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13
〈1-II〉 300 × 750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15
〈1-III〉 300 × 745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17
〈1-IV〉 300 × 747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소지 + 색화장토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19
〈2-I. 심상〉 240 × 470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21
〈2-II. 봄날의 꿈〉 240 × 470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23
〈2-III. 별이 빛나는 밤〉 240 × 460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색소지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25
〈2-IV. 다정한 모습〉 240 × 435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27
〈2-V. 바라보는 형상〉 235 × 445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 고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1235℃, 1240℃ 29
〈3. 하모니〉 280 × 430mm 백자토 + 옹기토+ 산청토 + 샤모트 백분장토 + 색화장토 + 마연 + 저화도투명유 산화소성, 1150℃ 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