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들은 부모를 대신하여 보충적으로 한부모가족 영유아들에게 보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한부모가족 영유아들을 바라보고 그들의 인식은 그 영유아들의 전반적인 성장 발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보육경험에 따른 한부모가족 영유아에 대한 인식의 차이를 조사하여, 그 조사결과를 토대로 보육교사들의 한부모가족 영유아에 대한 인식 향상을 위한 몇 가지방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본 연구는 김천시에 소재한 50개소의 국·공립어린이집, 법인 외 민간어린이집, 가정어린이집과 구미시 5개소 민간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198명을 조사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그 조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한부모가족 영유아와의 접촉경험에 따른 인식 차이에서는, 접촉경험이 있는 경우가 없는 경우에 비해 한부모가족 영유아에 대해서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한부모가족 영유아라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의 처음 느낌에서 불쌍하다고 응답한 보육교사 집단이 그들에 대해 가장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일반가족 영유아와 한부모가족 영유아간의 행동 차이에 대한 인식에서는 두 집단 간에 행동 차이가 있다고 응답한 보육교사들의 경우가 그들에 대해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넷째, 부모상담 유형에서 부모가 원할 상담한 보육교사와 영유아에게 문제가 생겼을 경우에 상담한 보육교사들이 그들에 대해 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기적인 상담을 하거나 편지교환을 하는 보육교사들은 그들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 연구결과를 토대로 하여 보육교사들이 한부모가족 영유아에 대해 더 긍정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다양한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보다 많은 접촉기회를 제공하고 정기적인 모임이나 편지교환 등 상담의 정례화를 통해 한부모가족 영유아들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가야한다. 그리고 사회적 통념에 따른 편견을 지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영유아를 개별화시키는 노력을 통해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한부모가족 영유아의 특성에 따라 개별화되고 전문화된 앙육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연수나 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