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8
I.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2
A. 연구 목적 및 의의 12
II. 이론적 배경 15
A. 언론 관계의 개념 및 유형 15
1. 언론관계의 개념 15
2. 언론관계의 다양성 및 유형 21
B. 기업이미지의 개념 및 구성 요소 30
1. 기업이미지의 개념 30
2. 기업이미지 연구의 중요성 34
3. 기업이미지의 구성요소 36
C. 언론관계와 기업이미지 간의 관련성 40
III. 연구의 설계 45
A. 연구 문제 45
B. 연구방법 48
1. 표본 집단의 선정 48
2. 설문지 구성 48
3. 조사 실시기간 50
4. 응답분석 방법 50
C. 변수의 조작적 정의 51
1. 언론관계 유형 51
2. 기업이미지 55
IV. 연구 결과 58
A. 응답자분석 58
B. 측정 도구의 신뢰도 검증 60
C. PR실무자와 기자의 언론관계 유형 66
D. 언론관계 유형에 대한 PR실무자와 기자간 상호인식 차이 71
E. 언론관계 유형이 기업이미지에 미치는 영향 77
V. 결론 83
A. 연구 결과의 요약 및 논의 83
B.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91
참고문헌 93
부록 : 설문지 101
ABSTRACT 116
[표 2-1] 기업이미지, 기업명성, 기업 아이덴티티, 기업 브랜드의 정의 32
[표 2-2] 기업 명성과 이미지의 차이 33
[표 3-3] 언론관계 측정 항목 53
[표 3-4] 기업이미지의 평가 요인 57
[표 4-5] PR 실무자와 기자의 인구 통계학적 특성 비교 59
[표 4-6] 언론관계와 기업이미지의 신뢰도 분석 결과 60
[표 4-7] 언론관계에 대한 각 문항들을 삭제할 경우 Cronbach's α 값 61
[표 4-8] 기업이미지에 대한 각 문항들을 삭제할 경우 Cronbach's α값 62
[표 4-9] 기업이미지에 대한 요인분석 64
[표 4-10] 언론관계 활동에 대한 요인분석 68
[표 4-11] 기존 문헌과의 언론관계 유형 비교 70
[표 4-12] 언론관계 유형별 PR 실무자와 기자간 상호인식 차이 71
[표 4-13] PR 실무자와 기자의 상호인식 차이 (적극적 정보 제공형) 72
[표 4-14] PR 실무자와 기자의 상호인식 차이 (미디어 관계 관리형) 74
[표 4-15] PR 실무자와 기자의 상호인식 차이 (보도자료 중심형) 75
[표 4-16] PR 실무자와 기자의 상호인식 차이 (뉴미디어 활용형) 76
[표 4-17] 전체 기업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77
[표 4-18] 사회책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78
[표 4-19] 경영리더쉽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79
[표 4-20] 안정/전통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80
[표 4-21] 혁신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81
[표 4-22] 광고/선전 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언론관계 유형 82
[그림 2-1] Westley와 MacLean의 매스커뮤니케이션 모델 19
[그림 2-2] PR 실무자와 기자의 언론관계 모형 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