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I. 서론 12
A. 문제제기 및 연구의 목적 12
B. 선행연구 14
II. 이론적 접근 18
A.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18
1. 놀이와 놀이치료 18
2.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22
B. 학령기 아동의 놀이와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28
1. 학령기 아동의 놀이발달 28
2. 학령기 아동을 위한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모형 31
C.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와 가족치료 33
III. 연구 방법 37
A. 연구 대상 37
B. 연구기간 및 장소 40
C. 평가도구 41
1. 가족조각(Family Sculpting) 41
2. 합동가족화(Conjoint Family Drawing) 42
D. 자료수집 및 진행과정 43
1. 자료수집 43
2. 진행과정 44
IV/VI. 연구결과 57
A. 연구 참가자의 일반적 특성 57
1. 상담실을 방문한 경로와 일반적인 특성 57
2. 가족사 62
3. 문제의 원인 64
4. 목표 및 치료전략 66
B. 부모-자녀 놀이치료(Filial Therapy) 내용 분석 68
C. 검사결과 및 해석 81
V. 결론 및 제언 94
A. 결과 요약 94
B. 연구의 함의 및 제한점 97
1. 연구의 함의 97
2. 연구의 제한점 99
참고문헌 101
부록 106
〈동의서〉 107
Filial Therapy(부모-자녀 놀이치료) 108
질문지 119
ABSTRACT 121
〈표 1〉 인적사항 40
〈그림 1〉 김명훈 아동의 사전 합동가족화 87
〈그림 2〉 김명훈 아동의 사후 합동가족화 87
〈그림 3〉 이대현 아동의 사전 합동가족화 88
〈그림 4〉 이대현 아동의 사후 합동가족화 88
〈그림 5〉 강현수 아동의 사전 합동가족화 90
〈그림 6〉 강현수 아동의 사후 합동가족화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