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 초록
목차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문제 14
II. 이론적 배경 15
1. 지역아동센터(Community Children Center)의 개념 15
2. 지역아동센터(Community Children Center)의 배경 18
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특징 20
4. 지역아동센터의 역할과 상담 23
5. 지역아동센터(Community Children Center)선행연구 27
III.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연구 도구 31
3. 연구절차 32
4. 자료분석방법 33
IV. 연구결과 34
1. 지역아동센터 근무자 연구결과 34
1) 지역아동센터 상담 실태 34
2) 지역아동센터 근무자의 상담 인식도 39
3) 지역아동센터 상담에 대한 기대 및 요구 44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연구결과 49
1) 지역아동센터 상담 실태 49
2)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의 상담 인식도 53
3) 지역아동센터 상담에 대한 기대 및 요구 60
4) 지역아동센터 상담영역에 대한 요구 65
V. 요약 및 논의 71
1. 요약 71
2. 논의 74
3. 제언 79
참고문헌 83
ABSTRACTS 89
부록_설문지 92
〈표 1〉 지역아동센터와 공부방 구분 16
〈표 2〉 지역아동센터와 아동복지관의 차이점 17
〈표 3〉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현황 20
〈표 4〉 지역아동센터 이용아동 경제상황별 현황 21
〈표 5〉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25
〈표 6〉 설문지 배부 및 회수 결과 29
〈표 7〉 조사 대상의 일반적 특성 30
〈표 8〉 영역별 설문 내용 31
〈표 9〉 상담활동 실태 34
〈표 10〉 상담 시 아동의 참여 정도 35
〈표 11〉 기관근무자가 인식하는 상담 실태 37
〈표 12〉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의 필요성 정도 39
〈표 13〉 상담의 전문지식 필요 정도 41
〈표 14〉 상담기법이나 이론에 대해 알고 있는 정도 41
〈표 15〉 상담에 필요한 자질 42
〈표 16〉 상담에 필요 자질을 갖춘 정도 43
〈표 17〉 지역아동센터 상담에 대한 기대 및 요구 44
〈표 18〉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상담자의 연령 46
〈표 19〉 효율적인 상담 방식 - 센터근무자 48
〈표 20〉 상담을 할 수 있는 장소 여부 49
〈표 21〉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 경험 여부 50
〈표 22〉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 시 도움 정도 51
〈표 23〉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 시 노출 정도 51
〈표 24〉 상담을 하지 않는 이유 52
〈표 25〉 지역아동센터 이용 아동의 고민경험 정도 53
〈표 26〉 고민을 다른 사람과 이야기 나눠 본 경험 54
〈표 27〉 고민을 이야기 나누는 사람(상담 대상자) 55
〈표 28〉 고민을 이야기 나누는 사람(상담 대상자) 선택이유 56
〈표 29〉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의 필요성 정도 57
〈표 30〉 아동이 생각하는 상담의 효과 57
〈표 31〉 지역아동센터에서 상담의 역할 58
〈표 32〉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상담 횟수 59
〈표 33〉 아동이 원하는 상담자의 성별 60
〈표 34〉 적절하다고 생각하는 상담자의 연령 61
〈표 35〉 아동이 원하는 상담자의 특성 62
〈표 36〉 아동이 상담자에게 바라는 점 62
〈표 37〉 효율적인 상담 방식 63
〈표 38〉 아동이 바라는 상담 장소의 분위기 64
〈표 39〉 가정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65
〈표 40〉 학습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66
〈표 41〉 학교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67
〈표 42〉 친구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68
〈표 43〉 이성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69
〈표 44〉 개인적 문제 상담 영역에 대한 요구도 70
〈그림 1〉 지역아동센터의 개념도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