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 및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실버타운 서비스 체계의의 22
1.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개념 22
2.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특성 24
3. 사회복지 전달체계의 유형 25
제2절 실버타운 입주자에 대한 의의 34
1. 실버타운 입주자 개념 34
2. 실버타운 입주자의 특성 41
3. 실버타운 입주자의 유형 43
제3절 실버타운 입주자 및 만족에 대한 의의 52
1. 실버타운 주거만족도 개념 52
2. 실버타운 주거만족의 특성 58
3. 실버타운 주거만족의 요인 59
제3장 연구 설계 67
제1절 가설의 설정 및 연구모형 67
1. 분석의 틀 67
2. 가설의 설정 68
3. 조사도구의 설계 및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제2절 조사 설계 70
1. 조사표본의 설계 70
2. 설문지의 구성 70
3. 자료 분석방법 71
제4장 실버타운 서비스 체계가 입주자 만족에 미치는 영향요인의 검증 72
제1절 연구 대상의 인구 통계적 특성 72
제2절 가설검증 83
제3절 분석결과의 논의 95
제5장 결론 97
제1절 요약 97
제2절 제언 99
※ 참고문헌 101
〈부록〉 ◆ 설문지 ◆ 108
〈표 2-1〉 공공·민간·공사혼합 전달체계의 비교 29
〈표 2-2〉 선행연구의 만족도 주요구성 요소 30
〈표 2-3〉 선행연구의 만족도 측정도구의 요인 32
〈표 2-4〉 실버타운에 대한 선행연구자들의 개념적 정의 35
〈표 2-5〉 노인주거복지시설의 종류 37
〈표 2-6〉 기존(후기)실버와 뉴 실버의 라이프스타일 비교 39
〈표 2-7〉 60세 이상 인구의 향후 자녀와 동거여부 41
〈표 2-8〉 입지특성별 개발유형 44
〈표 2-9〉 사업방식별 실버타운 유형 47
〈표 2-10〉 수요자에 따른 사용방식에 개발유형 의한 분류 50
〈표 2-11〉 주거형태에 따른 유형 51
〈표 2-12〉 고객만족 형성 이론 55
〈표 2-13〉 주거 만족의 본질적 특성 58
〈표 2-14〉 실버타운의 접점에 따른 입주자만족 속성 요인 60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73
〈표 4-2〉 조사대상자의 실버타운 관련 일반적 특성 75
〈표 4-3〉 조사대상자의 실버타운에 대한 견해 77
〈표 4-4〉 실버타운 주요서비스 순위 78
〈표 4-5〉 실버타운 선택 시 고려한 사항 순위 79
〈표 4-6〉 실버타운 입주 이유 80
〈표 4-7〉 교육 프로그램 중요도 견해 82
〈표 4-8〉 성별에 따른 만족도 차이 비교 83
〈표 4-9〉 연령대에 따른 입주자의 만족도 차이 비교 84
〈표 4-10〉 학력수준에 따른 만족도 차이 비교 85
〈표 4-11〉 실버타운 유형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 비교 87
〈표 4-12〉 실버타운 입주자의 입주 전 주거환경과 실버타운 만족도 88
〈표 4-13〉 실버타운 입주자의 입주 전 주거환경이 실버타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89
〈표 4-14〉 실버타운 입주자의 연령에 따른 교육 프로그램서비스 만족도의 차이비교 90
〈표 4-15〉 실버타운 입주자의 연령과 교육프로그램 서비스 만족도의 상관관계 91
〈표 4-16〉 실버타운 입주자의 연령에 따라 교육프로그램 서비스가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92
〈표 4-17〉 입주기간에 따른 입주자의 만족도 차이 비교 94
[그림 2-1] 사회복지제도별 공공전달체계 25
[그림 2-2] 민간사회복지 전달체계의 현황 27
[그림 2-3] 자활지원사업 민·관 협력체 28
[그림 2-4] 실버타운의 개념 36
[그림 2-5] 만족과 고객 경험 56
[그림 3-1] 분석틀 모형도 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