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영문초록
목차
제1장/I.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2. 연구문제 19
3. 용어의 정의 20
1. 집단 미술치료 20
1) 미술치료의 방법 21
2) 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소 22
3) 미술치료의 견해 23
2. 자아존중감 24
1. 자존감 개념 24
2. 낮은 자존감형성 25
3./3) 청소년기 자아존중감과 문제행동 26
4. 자존감을 형성하는 각 요인 26
5. 청소년대상의 자아존중감과 미술치료 27
제2장 이론적 배경 30
제1절 미술치료의 이론 30
1. Freud(프로이트)의 정신분석적 미술치료 30
2. Jung(융)학파의 분석적 모형 30
3. 발달미술치료 모형 30
4. 행동주의적 접근 31
5. 인지적 접근 31
제2절 미술치료의 개념과 의의 31
1. 미술치료의 견해 32
2. 미술치료기법의 치유적 기대 32
3. 미술치료의 방법, 및 단계 과정 33
4. 집단미술치료의 치료적 요소 36
5. 청소년집단 미술치료 효과적 기대 38
제3장 연구가설 41
제4장 연구방법 42
1. 연구의 대상 42
2. 실험설계 42
3. 측정도구 43
1) 자아존중감 척도 43
4. 연구절차 44
5.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성 45
1) 12회기 집단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구안 45
2) 회기별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적용 46
6. 자료처리 방법 48
제5장 결과 및 해석 48
1.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48
1)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검사 결과 차이 검증 49
2)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사후검사 결과 차이 검증 49
2.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지속적인 효과 54
1)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추후검사 결과 차이 검증 54
2)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사후·추후검사 총점의 변화 비교 56
3.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에 미친 효과의 질적 분석 57
1) 실험집단의 HTP 사전·사후검사 차이 분석 58
2) 실험집단의 최종 소감문을 통한 개인별 반응 60
3)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 결과 61
제6장/제6절 논의 및 결론 63
1. 논의 63
2. 결론 64
참고문헌 67
부록 71
〈부록 1〉 □자아존중 검사지 71
〈부록 2〉 □집단미술치료프로그램 72
〈부록 3〉 그림 자료 86
〈표4-1〉 연구 대상자의 성별 분포 42
〈표4-2〉 실험 설계 42
〈표4-3〉 자아존중감 척도의 문항구성과 내적일관성 신뢰도 44
〈표4-4〉 연구의 진행 절차 44
〈표4-5〉 회기별 미술치료 프로그램 46
〈표5-1〉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사전검사 결과 차이 검증 49
〈표5-2〉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사후검사 결과 차이 검증 50
〈표5-3〉 실험집단의 자아존중감 사후-사전 검사 결과 차이 검증 51
〈표5-4〉 통제집단의 사후-사전검사 결과 차이 검증 52
〈표5-5〉 실험·통제집단의 사후-사전검사 곁과의 차이 검증 53
〈표5-6〉 실험·통제 집단의 자아존중감 추후검사 결과 차이 검증 54
〈표5-7〉 실험·통제 집단의 추후-사전검사 결과의 차이 검증 55
〈표5-8〉 실험·통제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검사의 변화 비교 57
〈표5-9〉 실험집단의 HTP 사전·사후검사의 변화 비교 58
〈표5-10〉 실험집단의 최종 소감문을 통한 개인별 반응 60
〈표5-11〉 최종 소감문에 나타난 개인별 반응의 유형별 분류 61
〈표5-12〉 프로그램 만족도 평가결과 62
〈표5-13〉 프로그램 참여 희망도 62
그림1-1. 〈6 회기. 만다라의 에너지 근원〉 86
그림2-2. 〈7회. 대인관계 이해 1 : KSD(kinetic School Drawing) : 동적 학교화〉 87
그림3-3. 〈8회. 대인관계 이해 1 : KSD(kinetic School Drawing) : 동적 학교화〉 88
그림4-4. 〈10회 자아정체감형성 나의 콜라주 만들기〉 89
그림5-5. 〈11회 자기이해 : 난화 이야기법〉 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