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초록 10
ABSTRACT 12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5
제2절 연구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8
제1절 리더십의 이론 18
제2절 청소년지도자의 리더십 이론 46
제3절 청소년만족도에 관한 이론 54
제3장 연구의 모형 및 가설 59
제1절 연구의 모형 59
제2절 연구의 가설 60
제4장 조사 분석 및 결과 62
제1절 표본의 특성분석 62
제2절 측정도구 63
제3절 사전조사와 오류문항의 수정 65
제4절 신뢰도 및 타당도 검증 67
제5절 결과의 분석과 가설의 검증 72
제6절 결과에 대한 함의 79
제5장 결론 및 제언 81
제1절 결론 81
제2절 제언 82
제3절 연구의 한계점 83
참고문헌 84
부록 〈설문지〉 89
〈표 2-1〉 리더십의 개념 정의 24
〈표 2-2〉 리더십 특성연구의 중요 측면 31
〈표 2-3〉 R. Lippitt와 R.K.White의 유형 내용의 분류 33
〈표 2-4〉 4 factor theory의 리더 행위 34
〈표 2-5〉 변혁적 리더십의 구성요인 45
〈표 2-6〉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46
〈표 2-7〉 청소년지도자의 유형별 분류 48
〈표 2-8〉 청소년상담사 자격취득 현황 49
〈표 2-9〉 청소년지도사 자격취득 현황 49
〈표 4-1〉 인구 통계학적 특성 63
〈표 4-2〉 설문지의 주요 구성 지표 및 내용 64
〈표 4-3〉 지도자에 대한 신뢰요인의 VARIMAX 직각회전방식 요인분석결과 69
〈표 4-4〉 지도자에 대한 만족도의 VARIMAX 직각회전방식 요인분석 70
〈표 4-5〉 인구 특성에 따른 성별 리더십 인식의 차이 73
〈표 4-6〉 연령에 따른 리더십 인식의 차이 75
〈표 4-7〉 프로그램 참가와 만족도간의 상관관계 77
〈표 4-8〉 정서적 만족요인의 회귀분석 78
[그림 2-1] 리더십의 연구방향의 변화 20
[그림 2-2] 지도력의 영향요인 58
[그림 3-1] 연구모형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