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에 관한 인식을 연구하고 대상 대학생들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계획과 활용을 위함이며 궁극적으로는 대학생 자원봉사활동이 자발적 동기와 참여를 위한 학문적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이 있다.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인식을 살펴보면 청소년기에 타의에 의한 수동적인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경험을 바탕으로 자원봉사활동 현장에서 일정한 목적을 가진 자원봉사활동의 시작이라는 점에서 청소년들은 초기에 부정적인 인식에서 출발할 수 있다.
이러한 청소년들의 수동적 자원봉사활동 경험이 점차적으로 자원봉사활동 현장에 적응해 나아가면서 부정적 인상을 떨치며 어렵고 병약한 불우이웃들을 통한 학교교육이 현장경험을 통하여 살아있는 교육을 경험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현장경험을 통하여 개인적으로는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학교생활에서 부족한 교우관계의 의사소통이나 집단간 토론 등으로 인한 정신적, 육체적으로 성장하고 타인에 대한 배려와 함께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책임감도 느낄 것이다. 청소년시기의 특별한 목적에 의한 수동적인 자원봉사활동 경험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바로잡아주지 못한다면 이는 곧 대학생 자원봉사활동 현장에서도 수동적으로 이어질 것이고 대학은 물론 나아가 사회에서도 자원봉사활동의 수동적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부담스러운 현상이 표출되면서 넓게는 우리나라 전체의 자원봉사활동이 침체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1970년대 이후 자원봉사활동 확산을 위하여 정부가 앞장서서 제도적 보완을 통한 자원봉사점수를 내신 성적에 반영하는가 하면 일반대기업과 공기업 등 에서는 일정시간 이상의 자원봉사 활동경험을 신입사원 채용 시 가산점수를 부여하고 기존 사원들에게는 승진자격에도 활용하는 등의 제도적 뒷받침으로 인하여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폭넓게 확산된 것 또한 부정할 수 없는 현실이라 할 수 있으나 두드러진 양적성장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이는 수동적 자원봉사활동 경험으로 시작된 자원봉사 인식을 청소년 자원봉사자들이 봉사활동 현장경험과 함께 체계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하여 자신의 활동이 어려운 이웃과 지역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결과를 가져오는가를 느끼는 긍정적인 현상들을 체험하고 육체적, 정신적 성장과정에서 자원봉사활동이 자신의 삶과 함께하는 자발적인 참여로의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자원봉사활동을 계획 시행하는 청소년 지도자나 관련기관에서는 개인의 신상에 관계되는 일정한 기대를 적절한 교육과 청소년자신에게도 도움이 되어 아무런 기대나 조건 없이도 자원봉사활동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임할 수 있는 보다 깊이 있는 조사와 연구, 발전을 통하여 변화하는 새 시대 청소년의 사고에 걸맞는 다양한 프로그램개발 및 보급에 힘써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