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제2절 연구 방법 15
제3절 연구의 제한점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이론 17
1.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의의 17
2.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기능과 내용 19
3.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현황 25
4. 선행연구의 고찰 36
제2절 부모 만족도에 관한 이론 40
1. 만족도의 개념 40
2. 만족도의 구성요소 41
제3장 조사방법 42
제1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방법 42
제2절 조사도구 및 자료분석 42
제4장 조사결과의 분석 44
제1절 일반적 특성 44
제2절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인식 및 요구 46
제3절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부모의 만족도 65
제5장 결론 및 제언 72
제1절 결론 72
제2절 제언 77
참고문헌 80
〈부록〉 84
〈표 2-1〉 전국 방과 후 아동지도 기관 현황 27
〈표 2-2〉 ΟΟ 방과 후 아동지도 겨울 방학 주간 학습 계획표 30
〈표 2-3〉 방과 후 아동지도 주간 프로그램 33
〈표 2-4〉 방과 후 아동지도 ΟΟΟ 주간계획표 34
〈표 2-5〉 ΟΟΟ 방과 후 아동지도 12월 교육계획서 35
〈표 3-1〉 설문지 구성내용 43
〈표 4-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45
〈표 4-2〉 방과 후 아동지도에 보내는 이유 46
〈표 4-3〉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서 중요시 하는 측면 47
〈표 4-4〉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48
〈표 4-5〉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지속여부 49
〈표 4-6〉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지속적으로 보내려는 이유 50
〈표 4-7〉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자녀를 보내지 않으려는 이유 51
〈표 4-8〉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적절한 기관 52
〈표 4-9〉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중 희망하는 특기교육 53
〈표 4-10〉 방과 후 적절한 아동지도 일수 54
〈표 4-11〉 적당한 일일 방과 후 지도 시간 56
〈표 4-12〉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반의 구성 형태 57
〈표 4-13〉 방과 후 아동지도 교실의 적절한 아동 수 58
〈표 4-14〉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선정자 59
〈표 4-15〉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지도교사 59
〈표 4-16〉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참여욕구 61
〈표 4-17〉 방과 후 아동지도의 비용에 대한 정부의 지원 61
〈표 4-18〉 방학기간 중 아동지도 프로그램 실시 형태 63
〈표 4-19〉 방학기간 중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내용 64
〈표 4-20〉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내용의 인지 경로 64
〈표 4-21〉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66
[그림 4-1]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항목별 만족도 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