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앞으로 양적인 확산과 더불어 질적인 향상을 해야 하는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 연구로써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에서 방과 후 아동지도 서비스를 받고 있는 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사용하여 부모의 인식과 요구를 파악하고 만족도를 분석하여 보다 더 현실적이고 효율적인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으로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과 지역아동센터의 프로그램 내용은 숙제지도 및 학습지도를 가장 많이 원하였으며 어린이집 부모가 특기교육을 중요시하여 지역아동센터와 큰 차이점을 보였다. 방과 후 아동지도의 기관 중 가장 적합한 기관으로 지역아동센터를 많이 인식하고 있었으며, 프로그램 적정교사로는 전문성을 갖춘 방과 후 아동지도사를 선호하였다. 방과 후 기관에 따른 적정수업일수와 일일 지도시간에 대한 요구가 다르게 나타났으며,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비용에 대해서 부모들은 더 많은 정부의 지원을 원하였으며 사교육비에 대한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서는 두 기관 모두 각 항목에서 큰 차이를 보였다. 두 기관의 만족도를 비교해본 결과 어린이집에 비해 지역아동센터 부모의 만족도가 전체적으로 높았으며 특히 프로그램 교육비 항목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와 교사간의 상담에 대한 만족도는 두 기관 모두 낮은 결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정책적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재정적인 지원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둘째, 부모와의 상담강화가 가능하도록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지도교사는 전문성을 갖추어야 한다.
셋째, 다양한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넷째, 방과 후 프로그램의 학년별, 시간별, 지역별 다양화를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
다섯째, 지역사회의 인적자원을 적극 활용해야할 것이다.
여섯째, 방과 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이 지역사회의 보육으로 자리해 갈 수 있도록 상호교류와 협력 및 다양한 홍보가 이루어져야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