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3
제2장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이론적 배경 15
제1절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15
1. 학교사회복지사의 개념 15
2. 학교사회복지사의 일반적 역할 16
3. 학교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역할 18
4. 학교사회복지의 운영 모형 23
제2절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제도 25
1.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명칭과 시작 시기 25
2.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고용과 자격 33
제3장 학교사회복지사의 실태 35
제1절 학교사회복지사의 조직 편제 35
1. 학교사회복지사의 조직 편제 35
2. 학교사회복지사에 관한 사회복지학계와 교육계의 상반된 입장 47
제2절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 운영 현황 49
1.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취득 요건 49
2.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시험 시행 실태 50
3. 한국학교사회복지사 자격 유지 조건 51
제3절 학교사회복지사의 재정 및 프로그램 현황 52
1. 재정 52
2. 프로그램 현황 54
제4절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환경 58
1. 학교 환경 체계에 대한 이해 58
2. 학교의 조직과 학교사회복지사업 60
제4장 학교사회복지사 도입 방안 64
제1절 조직 편제의 도입 방안 64
1. 학교사화복지사의 조직화 64
2. 학교사회복지사의 기능화 68
제2절 자격 운영에 관한 도입 방안 71
1. 자격제도의 관할 71
2. 자격기준의 고려 사항 73
3.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안 74
제3절 재정 및 프로그램상의 도입 방안 75
1. 재정 75
2. 프로그램 77
제4절 활동 환경상 도입 방안 78
제5장 결론 80
【참고문헌】 84
부록 88
【부록 1】 2002 미국사회사업가협회의 학교사회사업 표준 88
【부록 2】 면접질문지 90
〈표 2-1〉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한 정리표 21
〈표 2-2〉 학교사회복지사의 주요업무와 그 특성 22
〈표 2-3〉 각국의 학교사회복지 시작시기와 명칭 26
〈표 2-4〉 외국의 학교사회복지사의 고용과 자격 34
〈표 3-1〉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지원사업 37
〈표 3-2〉 서울시교육청 지원사업 37
〈표 3-3〉 지방자치단체 지원사업 38
〈표 3-4〉 민간지원 및 학교자체사업 39
〈표 3-5〉 교육인적자원부, 보건복지부 주관 학교사회복지사 파견 사업 40
〈표 3-6〉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실시학교 (2003년) 41
〈표 3-7〉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실시학교 (2006년 추가지역) 42
〈표 3-8〉 교육인적자원부 주관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지원사업 실시학교 (2007년 추가지역) 43
〈표 3-9〉 학교사회복지 운영 모형의 특성 46
〈표 4-1〉 학자들의 따른 학교사회복지사의 지위를 보는 견해 69
[그림 3-1] 중·고등학교 교원조직의 예 61
[그림 3-2]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조직의 예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