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의 목적은 모든 학생의 교육권을 보장하고 최적의 교육환경을 제공하여 전인교육을 실현하는데 있으나, 여러 가지 사정(가출, 집단 따돌림 등)으로 학업중단 위기에 빠진 청소년들에게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곧 사회복지영역에서 다루어야 하는 것으로, 생태계적 관점으로 학교 안에서의 학생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질(資質)과 소양(素養)을 갖춘 전문사회복지사인 학교사회복지사들이 담당하여야 하는 역할이라 본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적인 요구에 따라 현재 우리나라의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와 앞으로 학교사회복지사 제도를 도입하는 과정에서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여 학교사회복지사 제도가 안정적으로 정착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여 연구하였고, 학교사회복지사로 활동 중인 학교사회복지사들(지역중심형)을 대상으로 하여 표준화면접법(standardized interview)을 병행하여 실시하였다.
면접질문지의 내용 구성은 학교사회복지와 관련된 현실적 문제로, 학교사회복지사의 조직편제,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운영 현황, 학교사회복지사의 재정 및 프로그램 현황, 학교사회복지사의 활동 환경으로 구성하였다. 면접을 실시한 곳은 서울 강북지역에 위치한 중학교 4곳, 종합복지관 1곳, 경기북부지역 2곳이었고, 2007년 11월 1일부터 12월 21일 사이에 실시하였다.
이러한 선행연구와 표준화면접법(standardized interview)으로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나라 학교사회복지사 제도의 실태 및 도입방안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사회복지사 조직편제 측면으로, 산발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활동 주체(主體)를 하나로 통합하고, 법적·제도적인 기반을 마련하여 안정적으로 정착되도록 해야 한다.
둘째, 학교사회복지사의 자격운영 측면으로, 학교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정부에 의하여 공인되지 않은 민간자격증의 형태이므로, 학교사회복지사협회를 보건복지부의 지도 감독 하에 두어, 자격운용에 대한 공공성과 책임성을 확보하도록 해야 한다.
셋째, 재정 및 프로그램의 측면으로, 예산 부족 등의 이유로 학교사회복지사업은 연구학교 및 시범사업형태 등으로 유지하고 있다. 프로그램의 운영은 학교사회복지사업 재원 지원 형태에 따라 각각 다르게 운영되고 있다. 그러므로 재정 확보를 위해서 공립학교는 교육인적자원부로부터 전액을 지원 받고, 사립학교의 경우 교육인적자원부와 학교가 공동 부담(matching fund system)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정부는 학교사회복지사업을 위해 기부하는 기업들에게 세금 감면 등의 혜택을 주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학교사회복지실천의 특수성을 충분히 반영한 프로그램 및 행정 서식 등으로 구성된 매뉴얼을 제작하여 학교사회복지사 공통 업무 지침서가 보급되도록 하여야 한다.
넷째, 학교사회복지실 위치는 학생들의 이용율을 높이기 위해 접근성이 좋은 곳을 선택하여 설치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학교는 학교사회복지사가(지역중심형 학교사회복지사 포함) 학생들에게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하여 교사들에게 협조를 요청할 경우, 연계가 잘 될 수 있게 하는 지원체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