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2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6
제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 16
1. 청소년의 개념 16
2. 청소년의 특징 17
제2절 MBTI 성격유형의 이론적 기반 19
1. 성격유형의 개념 19
2. MBTI 성격유형 20
제3/2절 정서지능 33
1. 정서지능의 개념 33
2. 이론의 발달과정 34
3. 정서지능의 측정 43
4. 정서지능과 관련변인에 대한 선행연구 44
제4절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지능의 차이 47
1. MBTI 4가지 선호지표별 청소년 정서지능의 차이 47
2. MBTI 4가지 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정서지능의 차이 48
3. MBTI 4가지 심리적 기질별 청소년 정서지능의 차이 49
4. 16가지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지능의 차이 50
제3장 연구설계 및 분석의 틀 53
제1절 연구대상 53
제2절 측정도구 54
제3절 분석의 틀 56
제4장 통계분석의 결과 및 해석 57
제1절 기초자료 분석 57
제2절 통계적 검증 59
제5장 결론 87
【참고문헌】 92
【부록】 설문지 97
〈표 2-1〉 심리적 기능 유형 24
〈표 2-2〉 16가지 성격유형(Myers, McCaulley, 1985) 27
〈표 2-3〉 정서지능 3영역 10요소의 내용 36
〈표 2-4〉 정서지능의 4 영역 4 수준 16 요소 모형 37
〈표 3-1〉 연구 대상의 일반적 특성 분포 53
〈표 3-2〉 청소년용 정서지능 검사문항 구성 55
〈표 4-1〉 응답자의 일반적 사항 57
〈표 4-2〉 MBTI 성격유형 분포도 58
〈표 4-3〉 E-I(외향-내향)별 청소년 정서지능(T-Test) 59
〈표 4-4〉 S-N(감각직관)별 청소년 정서지능(T-Test) 64
〈표 4-5〉 T-F(사고감정)별 청소년 정서지능(T-Test) 66
〈표 4-6〉 J-P(판단인식)별 청소년 정서지능(T-Test) 69
〈표 4-7〉 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정서인식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1
〈표 4-8〉 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감정이입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2
〈표 4-9〉 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정서사고와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3
〈표 4-10〉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정서활용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4
〈표 4-11〉심리적 기능별 청소년 정서조절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5
〈표 4-12〉심리적 기질별 청소년 정서인식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5
〈표 4-13〉심리적 기질별 청소년 감정이입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6
〈표 4-14〉심리적 기질별 청소년 정서사고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7
〈표 4-15〉심리적 기질별 정서활용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9
〈표 4-16〉심리적 기질별 정서조절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9
〈표 4-17〉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인식에 대한 분산분석 80
〈표 4-18〉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감정이입에 대한 분산분석 82
〈표 4-19〉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사고에 대한 분산분석 83
〈표 4-20〉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활용에 대한 분산분석 84
〈표 4-21〉 MBTI 성격유형별 청소년 정서조절에 대한 분산분석 85
[그림 2-1] Jung의 두 가지 태도와 네 가지 심리기능 20
[그림 2-2] MBTI의 네 가지 선호경향 21
[그림 2-3] 정서지능의 구성요소 35
[그림 3-1] 분석의 틀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