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9년 9월 18일 노량진~제물포간 33.2km의 경인선 철도운행을 시작으로 오늘에 이르기까지 108년의 유구한 역사를 가진 우리의 철도는 2004년 4월 1일 성공적인 고속철도 개통과 더불어 다시 한 번 부흥기를 맞고 있다. 또한 우리의 철도는 전국의 지하철을 하루 평균 1,062만명이 이용하며, 2006년 한 해 동안 9억 7천만 명이 지상철도를 이용하였다. 이렇게 천문학적 수치로 증명하듯 대중교통수단의 중심에서 그 중추적 역할을 다하고 있다.
한편 철도교통의 중요성이 국가의 발전과 도시화가 진행될수록 높아가는 상황에서 철도이용객을 대상으로 한 각종 범죄가 발생하고 그 양상도 날로 심각성을 더해가고 있다. 따라서 범죄발생 후 수반되는 범죄피해자에 대한 지원과 보호의 필요성이 부각되었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철도범죄와 범죄피해자를 더 이상 방치해서는 안 된다는 문제의식을 시작으로 철도범죄현황을 분석하여 철도범죄피해자의 현황을 파악하였고, 더 나아가 그에 대한 지원방안을 모색하는 순서로 논의를 전개하였다.
이러한 철도범죄와 피해자지원에 관한 본 연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먼저 제1장은 서론으로서 연구의 배경, 목적과 연구의 범위 및 방법을 제시한다.
제2장에서는 철도의 현재 운영현황 및 앞으로 추가건설계획과 철도치안 현황을 살펴보았다.
제3장에서는 철도범죄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고찰하였고, 2002년부터 2006년 까지 5년간의 범죄관련 공식통계자료를 종합 및 재구성하여 철도범죄현황을 분석하였다. 세부적으로는 철도의 주요범죄에 대한 유형을 분류하였으며, 시간대별·노선별·연령별·직업별 등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제4장에서 범죄피해자의 개념과 범죄피해자지원의 개념을 이론적으로 고찰 하였고, 범죄피해자에 대한 민간지원의 국내외 활동을 살펴보았다.
제5장에서는 철도범죄피해자지원에 대한 앞으로의 과제로서 피해자지원방안을 제시하였다. 요점을 약술하면 ① 철도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설립 ② 철도범죄피해자지원센터의 운영시스템 개발 ③ 전국적 네트워크 구축 ④ 자원봉사자와 지역사회 자원 활용 ⑤ 체계적 전문교육 필요로 요약할 수 있다.
제6장에서는 결론 부분으로 지금까지의 연구결과에 대하여 종합하고,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등을 제시하면서 마무리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