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절 서론 10
1. 연구의 목적 및 의의 10
2. 연구문제 11
3. 용어 정의 12
1) 옥외광고 12
2) 옥외광고 유형 12
3)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12
4) 소비자 특성 12
5) 쇼핑성향 12
6) 인구통계학적 특성 13
제2절 문헌고찰 14
Ⅰ. 옥외광고 14
1. 옥외광고의 개념과 특성 14
2. 옥외광고의 종류 15
Ⅱ.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17
1.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개념 17
2.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18
1)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18
2) 광고 유형과 커뮤니케이션 효과 20
3)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24
4) 소비자의 광고 노출 특성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25
Ⅲ. 쇼핑성향 26
1. 쇼핑성향의 개념 26
2. 쇼핑성향의 분류와 특성 27
3.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쇼핑성향 29
4. 쇼핑성향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31
제3절 연구방법 32
1. 측정도구 32
1) 옥외광고 유형에 대한 문항 32
2) 옥외광고 특성에 대한 문항 33
3) 쇼핑성향에 대한 문항 33
4)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문항 36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대한 문항 38
2. 연구대상 및 조사 시기 38
3. 자료 분석 방법 38
제4절 연구 결과 및 논의 40
Ⅰ.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0
Ⅱ. 옥외광고 노출 실태와 노출 정도 42
1. 옥외광고 노출 실태 42
2. 옥외광고 노출 정도 43
3.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Ⅲ. 소비자 특성이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45
1. 쇼핑성향이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45
2. 광고 노출 상황이 광고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영향 47
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차이 49
Ⅳ. 옥외광고 특성에 따른 집단 간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분석 결과 55
1. 옥외광고 유형 간에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5
2. 옥외광고 설치 위치에 따른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6
제5절 결론 및 제언 57
1. 요약 및 결론 57
2.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60
참고문헌 61
부록 66
ABSTRACT 74
〈표1〉 옥외광고물 관계법령상의 광고물 유형 16
〈표2〉 쇼핑성향에 대한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 34
〈표3〉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의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결과 37
〈표4〉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41
〈표5〉 옥외광고 노출 실태 42
〈표6〉 옥외광고 노출 정도 43
〈표7〉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요인의 평균과 표준편차 44
〈표8〉 쇼핑성향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46
〈표9〉 광고 노출 상황과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미치는 영향 48
〈표10〉 성별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0
〈표11〉 연령층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1
〈표12〉 학력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2
〈표13〉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3
〈표14〉 월평균 패션제품 구입비용에 따른 집단 간 옥외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4
〈표15〉 옥외광고 유형 간에 따른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5
〈표16〉 옥외광고 설치 위치에 따른 광고 커뮤니케이션 효과 차이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