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6
Ⅰ. 서론 8
1. 연구의 의의 및 목적 8
2. 연구문제 및 용어정의 10
2-1. 연구문제 10
2-2. 용어정의 11
Ⅱ. 문헌고찰 12
1. 중독구매 12
1-1. 중독구매의 정의 12
1-2. 중독구매자의 특성 12
2. 물질주의성향 14
2-1. 물질주의성향의 정의 14
2-2. 물질주의성향과 중독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5
2-3. 물질주의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6
3. 유행추구성향 17
3-1. 유행추구성향의 정의 17
3-2. 유행추구성향과 중독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8
3-3. 유행추구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19
4. 과시소비성향 20
4-1. 과시소비성향의 정의 20
4-2. 과시소비성향과 중독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1
4-3. 과시소비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2
5. 동조성향 23
5-1. 동조성향의 정의 23
5-2. 동조성향과 중독구매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5
5-3. 동조성향과 인구통계학적인 요인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5
Ⅲ. 연구방법 및 측정도구 27
1. 측정도구 27
1-1. 중독구매성향 측정도구 27
1-2. 사회심리학적 성향 측정도구 27
1-3. 인구통계학적 요인에 관한 문항 29
2. 조사대상 및 분석 29
2-1. 조사대상 29
2-2. 자료분석 30
Ⅳ. 결과 및 논의 31
1. 측정 요인의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31
2. 남성 소비자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2-1.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과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2-2. 남성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4
3. 남성 소비자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36
3-1.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36
3-2. 남성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37
3-3.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과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 차이 비교 38
4. 남성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집단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39
4-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39
4-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비중독구매자 집단간 국내외 유명 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41
5.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소비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43
5-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독구매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43
5-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중독구매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46
Ⅴ. 요약 및 결론 50
1. 요약 50
1-1. 남성 중독구매자집단과 비중독구매자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에 미치는 영향 50
1-2.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간과 비중독구매자 집단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51
1-3.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독구매자 집단간과 비중독구매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51
2. 결론 52
3.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53
참고문헌 54
설문지 60
ABSTRACT 65
〈표-1〉 사회심리학적 성향에 대한 타당성과 신뢰성 검증 32
〈표-2〉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과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5
〈표-3〉 남성 중독구매자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36
〈표-4〉 남성 비중독구매자 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 38
〈표-5〉 남성 중독집단구매자와 비중독집단구매자의 사회심리학적 성향 차이 비교 39
〈표-6〉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40
〈표-7〉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42
〈표-8〉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독구매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45
〈표-9〉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비중독구매자 집단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