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남성소비자의 중독구매성향을 파악하고 사회심리학적 성향과 인구통계학적 특성이 중독구매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중독구매에 영향력 있는 변수들을 밝혀보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으로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10대~50대 이상의 남성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측정 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설문지는 중독구매성향, 사회 심리학적 성향, 인구 통계학적 요인에 대한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SPSS 12.0 WINDOWS를 사용하였으며, 자료 분석에는 빈도분석, 요인분석, 분산분석과 t검정, 회기분석 등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 중독구매자집단의 사회심리학적 성향이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에 미치는 영향은 물질주의 성향 유행추구성향과 동조성향, 과시소비성향 모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 중독구매자 집단은 유행추구성향과 동조성향에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남성 중독구매자 집단 간 국내외 유명브랜드 제품 중독구매 성향 차이 분석결과는,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비 중독구매자 집단은 연령, 결혼상태, 학력,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중독구매자 집단 간 사회심리학적 성향의 차이 분석결과는, 유행추구성향과 과시소비성향의 경우에만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유행추구성향은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른 집단 간, 과시소비성향은 연령 및 월평균 소득에 따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반면 비 중독구매자 집단의 물질주의 성향의 경우 연령, 결혼상태, 월평균 소득, 거주지,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른 집단 간,유행추구성향의 경우 연령 및 결혼상태,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른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그리고 동조성향의 경우 연령, 결혼상태,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보였다. 과시소비성향의 경우 연령, 결혼상태, 월평균 패션관련 지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