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20
1. 연구 목적 20
2. 연구 범위 및 방법 22
II. 이론적 배경 23
1. 조선시대 규방문화(朝鮮時代 閨房文化) 23
1) 규방문화(閨房文化) 23
2) 규방공예(閨房工藝) - 규방용품(閨房用品) 25
2. 조선시대의 장신구(朝鮮時代 裝身具) 28
1) 조선시대 장신구문화(朝鮮時代 裝身具文化) 28
2) 조선시대 여성수식장신구의 종류와 특성 34
3. 조선시대 여성수식 장신구의 미적특성 58
1) 기능성 59
2) 장식성 60
3) 상징성 60
III. 여성수식 장신구의 미적특성을 응용한 현대패션디자인 분석 63
1. 기능성 65
2. 장식성 67
3. 상징성 70
IV. 조선시대 여성수식 장신구를 응용한 의상 디자인 개발 73
1. 작품 제작 73
2. 작품해설 및 실물제작 87
V. 결론 및 제언 117
참고문헌 120
ABSTRACT 123
〈표 1〉 머리 형태에 따른 가체의 종류와 특성 32
〈표 2〉 조선시대 여성수식품의 종류와 특성 57
〈표 3〉 조선시대 여성수식 장신구의 특성 62
〈표 4〉 COLOR 그룹 계획표 80
〈표 5〉 작품계획표 86
〈그림 1〉 큰머리 33
〈그림 2〉 측면 큰머리 33
〈그림 3〉 떠구지 33
〈그림 4〉 윤황후 어여머리 33
〈그림 5〉 뒷면 어여머리 33
〈그림 6〉 측면 얹은머리 33
〈그림 7〉 가체 첩지머리 33
〈그림 8〉 측면 첩지머리 33
〈그림 9〉 회도 첩지머리 33
〈그림 10〉 뒷면 쪽머리 33
〈그림 11〉 측면 쪽머리 33
〈그림 12〉 가체 새앙머리 33
〈그림 13〉 칠보잠과 버섯잠 38
〈그림 14〉 비녀 38
〈그림 15〉 백옥비녀 38
〈그림 16〉 수정죽절비녀 38
〈그림 17〉 산호잠 38
〈그림 18〉 옥봉장 38
〈그림 19〉 민장 38
〈그림 20〉 비취비녀 38
〈그림 21〉 비녀-채(釵) 38
〈그림 22〉 비녀-채(釵) 38
〈그림 23〉 금제뒤꽂이 국보 제159호 45
〈그림 24〉 화접뒤꽂이 45
〈그림 25〉 화형뒤꽂이 45
〈그림 26〉 소형뒤꽂이 45
〈그림 27〉 연봉뒤꽂이 45
〈그림 28〉 파란 빗치개뒤꽂이 45
〈그림 29〉 비취,자마노,산호 빗치개 45
〈그림 30〉 귀이개뒤꽂이 46
〈그림 31〉 호박귀이개뒤꽂이 46
〈그림 32〉 파란화접조뒤꽂이 46
〈그림 33〉 첨(尖) 46
〈그림 34〉 봉황형 뒤꽂이 46
〈그림 35〉 비취뒤꽂이 46
〈그림 36〉 과판 뒤꽂이 46
〈그림 37〉 뒤꽂이 46
〈그림 38〉 도금 용첩지 49
〈그림 39〉 봉첩지 49
〈그림 40〉 개구리, 도금개구리첩지 49
〈그림 41〉 첩지 49
〈그림 42〉 은 첩지 49
〈그림 43〉 원형떨잠 56
〈그림 44〉 각형떨잠 56
〈그림 45〉 접형떨잠 56
〈그림 46〉 YOUNG HEE LEE (08S/S), SEOUL 66
〈그림 47〉 YOUNG HEE LEE (08S/S), SEOUL 66
〈그림 48〉 SANG BONG LEE (04S/S), PARIS 66
〈그림 49〉 SANG BONG LEE (07-08F/W), PARIS 66
〈그림 50〉 YOUNG HEE LEE (07S/S), SEOUL 69
〈그림 51〉 CHRISTIAN LACROIX, (00-01F/W), PARIS 69
〈그림 52〉 CHRISTIAN LACROIX, (07-08F/W), PARIS 69
〈그림 53〉 JOHN GALLIANLO (02-03F/nf). PARIS 69
〈그림 54〉 DIOR (03S/S) Haute Couture, PARIS 69
〈그림 55〉 DIOR (02-03F/W) Haute Couture, PARIS 69
〈그림 56〉 DIOR (04-05F/W) Haute Couture, PARIS 69
〈그림 57〉 JOHN GALLIANO (04-05F/W), PARIS 69
〈그림 58〉 DIOR (07S/S) Haute Couture, PARIS 69
〈그림 59〉 SANG BONG LEE (02-03F/W), PARIS 72
〈그림 60〉 SANG BONG LEE (04S/S), PARIS 72
〈그림 61〉 ALEXANDER MCQUEEN, (00-01 F/W), PARIS 72
〈그림 62〉 DIOR (04S/S) Haute Couture, PARIS 72
〈그림 63〉 DIOR (05-06F/W) Haute Couture, PARIS 72
〈그림 64〉 D SQUARED (07-08F/W), MILAN 72
〈그림 65〉 JEAN PAUL GAULTIER (07S/S), PARIS 72
〈그림 66〉 DIOR (02-03F/W), PARIS 72
〈그림 67〉 GIANFRANCO FERRE (08S/S), MILAN 72
〈그림 68〉 도금호도비녀의 모티브 74
〈그림 69〉 은파란 떨잠의 모티브 74
〈그림 70〉 도금 국화형 뒤꽂이의 모티브 75
〈그림 71〉 놋쇠떨잠의 모티브 75
〈그림 72〉 도금 쌍봉첩지의 모티브 75
〈그림 73〉 뒤꽂이의 모티브 76
〈그림 74〉 무당 뒤꽂이의 모티브 76
〈그림 75〉 은칠보매죽비녀의 모티브 76
〈그림 76〉 도금개구리첩지의 모티브 77
〈그림 77〉 떨잠의 모티브 77
〈그림 78〉 도금용첨지의 모티브 77
〈그림 79〉 작품I 모티브1. 도금호도비녀 모티브 87
〈그림 80〉 작품I 모티브2. 떨잠 87
〈그림 81〉 작품 I-1 88
〈그림 82〉 작품 I-2 89
〈그림 83〉 작품 I-3 90
〈그림 84〉 I-4 91
〈그림 85〉 작품II 모티브1. 도금 국화형 뒤꽂이 92
〈그림 86〉 작품II 모티브2. 놋쇠떨잠 92
〈그림 87〉 II-1 93
〈그림 88〉 II-2 94
〈그림 89〉 II-3 95
〈그림 90〉 II-4 96
〈그림 91〉 작품III 모티브1. 뒤꽂이 97
〈그림 92〉 작품III 모티브2. 쌍봉첩지 97
〈그림 93〉 작품 III-1 98
〈그림 94〉 작품 III-2 99
〈그림 95〉 작품III-3 100
〈그림 96〉 작품 III-4 101
〈그림 97〉 작품IV 모티브1. 무당뒤꽂이 102
〈그림 98〉 작품IV 모티브2. 은칠보매죽비녀 102
〈그림 99〉 작품 IV-1 103
〈그림 100〉 작품 IV-2 104
〈그림 101〉 작품 IV-3 105
〈그림 102〉 작품 IV-4 106
〈그림 103〉 작품V 모티브1. 도금개구리첩지 107
〈그림 104〉 작품V 모티브2. 떨잠 107
〈그림 105〉 작품V-1 108
〈그림 106〉 작품 V-2 109
〈그림 107〉 작품 V-3 110
〈그림 108〉 작품 V-4 111
〈그림 109〉 작품VI 모티브1. 도금 용첨지 112
〈그림 110〉 작품VI 모티브2. 은칠보매죽비녀 112
〈그림 111〉 작품 VI-1 113
〈그림 112〉 작품 VI-2 114
〈그림 113〉 작품 VI-3 115
〈그림 114〉 작품 VI-4 1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