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개요
목차
Ⅰ.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4
Ⅱ. 이론적 배경 15
1. 공익광고의 정의 및 목적 15
2. 공익광고의 특성 21
1) 범국민성(凡國民性) 22
2) 비편파성(非偏頗性) 22
3) 비정치성(非政治性) 22
4) 공익성(公益性) 22
5) 합리성(合理性) 23
6) 휴머니즘(Humanism) 23
7) 비영리성(非營利性) 23
8) 윤리성(倫理性) 23
9) 차별성(差別性) 23
Ⅲ. 연구 및 분석 25
1. 국내 공익광고의 현황 25
1) 제작환경 25
2) 제작과정 28
3) 공익광고의 재원 29
4) 공익광고의 제도적 현황 31
2. 해외 공익광고의 사례 35
1) 미국 35
2) 일본 40
3) 영국 42
4) 프랑스 45
5) 독일 45
3. 국내공익광고의 사례분석 46
1) 공익광고의 제작주체에 대한 분석 46
2) 주제 및 주제 선정에 대한 분석 52
3) 매체 활용 및 게재 빈도수에 대한 분석 69
Ⅳ. 분석 결과에 따른 문제점 및 개선방안 80
(1) 제작주체 80
(2) 주제선정 82
(3) 공익광고의 재원 및 매체활용과 게제빈도 83
(4) 공익광고의 제도적 현황 85
Ⅴ. 결론 86
참고문헌 91
Abstract 94
감사의 말씀(내용없음) 97
〈표1〉 광고, PR, 선전의 차이 16
〈표2〉 공익광고로 기대되는 사회적 변화 24
〈표3〉 공익광고의 주제선정과 제작절차 28
〈표4〉 우리나라 공익광고 운영 체계 30
〈표5〉 공익광고 예산 총액 31
〈표6〉 AC의 공익광고 주제선정 과정 37
〈표7〉 AC의 공익광고 제작과정 39
〈표8〉 공익광고의 제작 절차 51
〈표9〉 인쇄공익광고의 주제 55
〈표10〉 TV공익광고 주제 56
〈표11〉 공익광고의 주제와 주제선정 사유 66
〈표12〉 공익광고 주제의 연도별 현황(1981년~2005년) 68
〈표13〉 02~04년 TV3사 시급별 공익 광고 송출 현황 70
〈표14〉 02~04년 공익광고 캠페인을 위한 재원 73
〈표15〉 10년간 무료 광고 판매액 평균비용 산출 예시 77
〈표16〉 주체별 공익광고 제작, 판매 방식 78
〈그림1〉 우리나라의 첫 공익광고 ‘저축으로 풍요로운 내일’ (1981) 25
〈그림2〉 국정홍보처 공익광고 예시(TV) ‘우리는 바로 가고 있습니다. 대한민국'(2006) 46
〈그림3〉 기업 캠페인광고 예시(TV) SK Telecom '행복방정식편‘ (2007) 48
〈그림4〉 공익광고협의회 공익광고 예시(인쇄) ‘반으로 접는 순간 모두가 즐거워집니다.’(2002) 49
〈그림5〉 1993년 경제관련 광고 59
〈그림6〉 1997년 경제관련 광고 59
〈그림7〉 2004년 산불예방 광고 60
〈그림8〉 1994년 환경관련 광고 61
〈그림9〉 1984년 질서관련 광고 62
〈그림10〉 경제활성화 및 세계화 인쇄공익광고 예시(1993)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