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I. 서론 8
1. 문제제기 8
2. 연구목적 10
II. 이론적배경 11
1. 공중관계 11
1) PR의 개념 11
2) 기업의 PR 13
3) PR로서의 문화행사 14
(1) 지역자치단체의 문화행사 15
(2) 지역방송사의 문화행사 17
2. 이미지 20
1) 이미지개념 20
2) 기업이미지 23
3) 기업이미지 형성과정과 구성요소 24
4) 기업이미지 평과와 관리 27
5) 방송사 이미지 31
(1) 방송이미지 관리 필요성 31
(2) 방송이미지 형성 32
(3) 방송사 이미지 평가 지수 33
(4) 방송사 이미지 측정요소 35
III. 연구방법 39
1. 연구문제 39
2. 주요변수에 대한 조작적정의 40
1) 지역방송의 문화행사 40
2) 기업 이미지 41
3. 조사대상 및 측정변수 43
1) 조사대상 43
2) 변수의 측정 43
IV. 자료의 분석 45
1. 조사대상자의 인구 통계적 특성 45
2. 변수의 신뢰성 분석 46
3. 연구문제 분석결과 47
V. 결론 및 논의 53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53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5
참고문헌 57
Abstract 59
설문지 62
〈표1〉 문화행사 개최시작 연도(년도) 별 현황 (단위:개/%) 16
〈표2〉 이미지 개념에 대한 제 견해 21
〈표3〉 기업이미지 평가요소 27
〈표4〉 기업이미지 평가요인 28
〈표5〉 우리나라 각 방송사의 프로그램 평가 35
〈표6〉 방송 이미지 측정요소 38
〈표7〉 울산MBC문화행사(2005.1.1∼2005.12.31) 40
〈표8〉 문화행사의 분류 41
〈표9〉 방송이미지 분류 43
〈표10〉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적 특성 45
〈표11〉 측정항목의 신뢰도 검증결과 46
〈표12〉 문화행사 참여횟수와 이미지 평균 47
〈표13〉 오락과 비오락 만족도 평균 비교 50
〈표14〉 주, 월중 연중(년중) 만족도 평균 비교 51
〈표15〉 관람 체험 만족도 평균 비교 52
[그림1] 기업이미지 형성과정 24
[그림2] 기업이미지 관리의 단계 30
[그림3] 방송의 공익성 측정 개념 36
[그림4] 문화행사 참여횟수에 따른 이미지 값 48